검색어 입력폼

[불문학과] 발자크의 문학연구- 고리오영감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07우수졸업논문입니다.-[불문학과] 발자크의 문학연구- 고리오영감을 중심으로

목차

1. 문제제기
2. 고리오 영감의 부성애의 배경
2.1. 발자크의 삶과의 관련성
2.2. 시대적․공간적 배경과의 관련성
2.3. 『인간 희극』과의 관련성
3. 고리오 영감의 그리스도적 부성애
3.1. 라스티냐크가 본 고리오 영감
3.2. 두 딸을 향한 아버지의 사랑
3.3. 고리오 영감의 죽음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은 한 아버지가 두 딸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내주고도 홀로 쓸쓸하게 생을 마감하는 헌신적인 아버지상을, 마치 실화처럼 사실적으로 잘 묘사하고 있다.
발자크가 이 작품의 집필의도를 밝힌 자신의 메모집에 따르면, “부르주아 하숙집에 살며 600프랑의 연금을 받는 한 착한 아버지가, 5만 프랑의 연금을 받는 딸들을 위하여 자신의 모든 것을 털리고 개처럼 죽어가는 모습을 그리고자” 했다고 한다. 또한 1834년 10월 18일자 한스카 부인에게 보낸 편지에서 발자크는, “너무나도 엄청난 것이어서 모욕을 당해도, 상처를 입어도, 부당한 대접을 받아도 다하지 않는 어떤 감정”을 그리고자 하였으며, 이 작품의 주인공은 “그리스도교로 말하자면 성인이나 순교자에 맞먹을 만큼 아버지의 노릇을 한 사람”이라고 소개하였다.
아울러 소설의 초입에서 장황하게 묘사되는 보케르 하숙집과 그 집이 자리한 파리의 거리들, 그리고 하숙집에 거주하고 있는 인물들을 통해 그 당시의 시대 배경과 파리라는 도시의 특수한 상황을 엿볼 수 있다. 주변 인물들이 고리오 영감에게 품고 있는 의문점들을 라스티냐크라는 인물을 통해 풀어나가면서, 불행하지만 자신은 전혀 불행해하지 않고 끝까지 자식들 걱정과 헌신으로 서서히 자신의 삶을 허물어가는 과정을 독자들이 지켜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작품의도와 줄거리 등을 살펴보건대 이 소설의 가장 큰 주제는 ‘부성애’로 볼 수 있다. 이해할 수 없고 한편 안타깝고도 답답한 이 부성애가 어쩌면 한 발 더 나아가 인간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과도 연결될 수 있을 텐데, 그러기에 이 작품은 현재 우리들의 삶에서 주는 의미가 더욱 크다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리스도적 부성애’라는 데 초점을 맞추어 고리오 영감의 딸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의 깊이와 정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두려고 한다. 아울러 딸의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아버지의 모습과 또한 그들이 격고 있는 시대적 삶의 배경을 알아보며 그 시대 여성들의 현실과 문제점, 고리오 영감이 그러한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상황들을 살펴보고, 작가가 진실로 그리고자 한 이상적인 아버지의 모습은 과연 무엇이었을까를, 의문투성이이고 현실적이지 않은 사랑의 결말에서 해답을 찾고자 한다.

참고 자료

Honoré de Balzac, Petits Classique Larousse - Le père Goriot, Paris, 2006.
오노레 드 발자크, 『고리오 영감』, 박영근 옮김, 민음사, 2005.
김화영, 『발자크와 플로베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미셸 레몽, 『프랑스 현대 소설사』, 김화영 옮김, 열음사, 1991.
박영근, 『발자크의 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3.
슈테판 츠바이크, 『발자크 평전』, 안인희 옮김, 푸른 숲, 1998.
정영란. 오성근. 윤진 공저, 『프랑스 소설』,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2004.
『성경』,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