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경계 case study] bell`s palsy 간호과정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 중 신경계 파트의 안면신경마비(bell`s palsy) case study 자료입니다
bell`s palsy 의 해부생리부터 간호과정, 결론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습니다
특히 진단검사 결과에 대한 부분의 자료를 모두 첨부하여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본론
1.문헌고찰 (해부생리, 병태생리)
2.간호사정
*간호과정 적용

Ⅲ.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Bell`s palsy는 안면신경마비 중 가장 흔한 형태이며 평생동안 인구 60~70명당 1명이 발병하는 질환이다. 남,녀 모두에서 볼수 있고 특히 20~40세에서 발생빈도가 높으며 얼굴 한쪽의 완전마비로 인한 신체상 장애가 따를 수 있다.
Bell`s palsy환자의 대부분은 원인불명으로 급성으로 발병하지만 지식부족으로 적절한 간호가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다른 질환에 비해 임상 양상이 뚜렷한 편이고 외관상으로 특징적인 증상을 쉽게 관찰할 수 있어 이 연구를 통해 안면마비의 임상양상과 치료,간호에 대해 깊이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Ⅱ. 본론

1.문헌고찰

◎해부생리

▶신경계 - 중추신경계 : 뇌,척수
- 말초신경계 : 뇌신경(12쌍) , 척수신경(31쌍) , 자율신경계(교감,부교감)

▶제7뇌신경
:안면신경은 주로 운동신경이지만 감각신경과 자율신경의 기능도 겸하고 있다. 운동신경섬유는 얼굴(앞이마,눈꺼풀,뺨,입술),귀,코,목에 분포되어 안면의 근육운동을 맡고 있으며 감각신경섬유는 혀의 전면 2/3의 미각을 담당하고 있다. 자율신경섬유는 부교감신경으로서 이하선,악하선,설하선에 분포하여 타액분비를 조절하고 누선에도 작용을 한다.
제7뇌신경(안면:facial)은 안면의 운동과 미각에 관여하는 복합신경이다. 미소를 짓지 못하거나, 양 눈을 꼭 감지 못하거나 위로 주름져 보이는 이마, 이가 드러나는 것, 입술이 튀어나온 것, 뺨이 부풀어 오른 것 등은 이 신경이 지배하는 안면근의 약화나 마비를 나타낸다.
중추신경성 마비와 말초신경성 마비를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대칭성 검사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Bell`s palsy처럼 말초에 침범된 경우는 이 뇌신경의 압박에 의해 야기되는 안면신경마비인 하위운동신경원 형태이다. 이것은 병소가 안면신경 또는 그 핵을 침범했다는 의미이다. 안면신경에 영향을 주는 병소는 눈썹,이마와 입술을 포함하는 전체 얼굴의 반쪽 마비를 가져온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下Ⅲ ,수문사,서문자 외, 2004
-성인간호학 3 현문사 김조자 2002
-최신임상간호메뉴얼Ⅰ 현문사 2004
-간호과정 현문사 전시자 외,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