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남미 IT 시장 진출 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8.02.27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럽 및 아시아 보다 낙후되어 있는 중남미 IT 시장 진출 방안 리포트

목차

제1절 우리나라 기업의 중남미 IT 시장 진출 현황
1. 교역 현황
2. 투자 현황
3. 對 중남미 IT 교역 및 투자의 특징
4. 우리나라 기업의 중남미 IT 시장 진출 실태
제2절 우리나라 기업의 중남미 IT 시장 진출 방안
1. 기본 방향
2. 기업 차원의 중남미 IT 시장 진출 전략
3. 정부 및 공공기관 차원의 중남미 IT 시장 진출 지원방안

본문내용

3. 對 중남미 IT 교역 및 투자의 특징
앞으로,우리기업들이 중남미 IT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중남미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한 개선 노력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 품목 및 지역 편중도 심화
편중 현상은 반도체와 이동전화 단말기 중심의 우리나라 IT 산업구조를 고려해 볼 때 불가피한 측면도 있지만. 이미 이 지역에서 미국, 유럽, 대만, 일본, 기업들과의 경쟁이 치열하고 주기적으로 경제 불안이 반복되는 중남미 경제의 특징을 감안할 때, 향후 수출품목 다양화, 멕시코, 브라질 이와의 수출 시장 발굴 등 시장다변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나. 미미한 소프트웨어 비중
지난해 우리나라 對중남미 IT 수출 중 소프트웨어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0.1%에도 미치지 못하였고 투자는 1것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최근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내수 시장에서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해외 시장 동향 파악. 공격적인 마케팅 실시, 인적 네트워크 구성 등 기업차원의 노력은 물론, 창업 및 기술 개발. 수출 또는 해외직접투자 소요자금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등 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이 적극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 일회성 수출 기업 상존
최근 5년 동안 중남미와 교역했던 기업 리스트를 살펴보면,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의 수는 몇몇 중견 기업들에 지나지 않는다.
경기 호황기에 많은 기업들이 동시에 진출하고 경기 불황기에 거래선을 줄이는 전략, 그리고 수출에만 중점을 두고 A/S 등 사후 관리에 소홀한 점등은 한국 기업 및 품목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중장기적인 시장진출전략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