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가면극의 기원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희곡사를 공부하면서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한국 가면극은 야외극으로 상연되어 왔으며, 상연시간은 일정하지 않고, 상연시기도 각 지방에 따라 달랐다. 현존하는 이들 가면극은 파계승, 몰락한 양반, 상민, 무당, 거사, 하인들의 등장을 통하여 특권계급과 형식적 도덕에 대한 일종의 반항과 비판을 연출하는 민중극이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가면극의 기원

2.가면극의 발달

3.가면극의 분포

4.가면극의 주제

5.가면극의 내용

6.가면극의 종류

7.가면극의 공연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의 가면극은 삼국시대 이래 중국에서 전래한 산악백희 등 지배계층이 주관했던 가면희 등이 토착적인 <탈굿> <탈놀이> 등과 섞이면서 형성되었는데, 이렇게 형성된 가면극은 서민 취향화되어 각 지방에 따라 독특한 스타일로 발전하였다. 한국 가면극의 연출형태는 음악 반주에 춤이 주가 되고 노래가 따르는 가무적 부분과 대사가 따르는 연극적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반주곡조는 염불·타령·굿거리 등의 민속무용의 반주음악과 같다. 또한, 한국 가면극은 야외극으로 상연되어 왔으며, 상연시간은 일정하지 않고, 상연시기도 각 지방에 따라 달랐다. 현존하는 이들 가면극은 파계승, 몰락한 양반, 상민, 무당, 거사, 하인들의 등장을 통하여 특권계급과 형식적 도덕에 대한 일종의 반항과 비판을 연출하는 민중극이다.

Ⅱ.본론
1. 가면극의 기원
가면극에 관한 사적연구는 어느 장르의 경우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는데, 농경의식설·기악설·산대희설 등이 한국 가면극의 유력한 기원설이다.
농경의식설:고대 이래로 농사가 잘 되라고 농민들이 거행하던 농경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서낭굿 등의 부락굿에 잘 나타나며, 농악대의 잡색놀이, 하회별신굿놀이, 강릉관노 탈놀이는 농민들의 농경행사였기 때문에 민중의 연극으로 자라났다는 설이다.
기악설:612년 백제(무왕 13) 미마지가 일본에 전했다는 기악이 오늘날의 양주별산대놀이나 봉산탈춤과 내용이 비슷하여, 기악이 가면극으로 전승되었다는 설이다.
산대희설:산대희에서 산대극이 생겨났고, 그 전파로 가면극이 형성되었다는 설이다.

문헌상으로 뚜렷이 나타나는 한국 가면극의 기원은 신라 때가 된다. 통일신라시대 말엽의 대학자 고운 최치원이 지은 한시 《향악잡영》 5수가 《삼국사기》 권32 <악지>에 수록되었는데, 이 중 《월전》 《대면》 《속독》 《산예》는 가면을 사용한 놀음이다. 이 가운데

참고 자료

한국 가면극 연구, 서연호, 월인, 2002.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전경욱, 열화당, 1996.
한국가면극 , 이두헌, 한국가면극연구회, 197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