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탈중심사회에 대한 견해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제적인 측면에서 탈중심사회에 대한 견해를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탈중심’포스트모더니즘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한번쯤은 들어봄직한 말이다. ‘탈중심’이란 기존의 가치, 기준에서 벗어나 사회전체의 보편적인 객관성보다 개인적인 주관성에 의해 기존의 가치 기준이 변화돼는 현상을 말한다. 탈중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분야는 단연 예술계가 두각을 드러낸다. 예로 현대미술을 들 수 있다.현대미술은 관객들이 볼 당시 그림을 완성한 화가의 주관적인 이면이 너무 강하여 객관적으로 공유하기가 힘들어 관객으로 하여금 흥미를 느낄 수 없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여기에는 과거 관객을 위주로 자신의 예술성을 마음껏 펼치지 못하던 예술인들이 자신의 속에 내제되어있던 자신만의 개성과 주관적인 시선으로 작품을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탈중심화가 이런 주관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선대의 잘못된 고정관념과 사회이념에 속박되어있던 것들을 개방시키는 긍정적인 면도 많다. 그럼 우리 사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탈중심적 현상 내지 경향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인식하여야 할지에 대하여 말해 보겠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탈중심적 현상은 사회문화, 예술, 전통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는 우리의 사회가 외국과의 교류와 개방으로 인하여 분위기 자체가 개방화 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인의 억압되어있던 그런 자아들이 하나둘씩 중심에서 벗어나 자신을 표출함으로써 탈중심화의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