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국의 불교와 유익한 상식-fp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외국의 불교 (佛敎)와 유익한 불교상식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불교의 정의

Ⅱ. 외국의 불교
1. 인도불교
1) 초기불교
2) 부파불교
3) 대승불교
2. 밀교
1) 성립 배경
2) 밀교의 배경
3) 교의와 수행법
4) 밀교의 발달 과정

3. 중국불교
1) 전도(傳道)시대(4세기 말까지)
2) 연구시대(580년까지)
3) 독립시대(8세기 중반까지)
4) 실천시대(12세기 초까지)
5) 계승시대

4. 일본불교
1) 일본인의 종교관과 국민성
2) 일본의 불교
(1) 초기
(2) 나라[奈良]불교
(3) 헤이안[平安]불교
(4) 가마쿠라[鎌倉]불교
5. 남방불교
6. 티베트불교

Ⅲ. 유익한 불교상식
1. 종교의 필요성
2. 올바른 종교의 선택
3. 불교란 어떤 종교인가?
4. 불상에 예배드리는 까닭
5. 불교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
6. 불자들이 항상 간직해야 할 마음가짐과 생활태도

본문내용

Ⅰ. 불교의 정의

석가모니 즉 고타마 붓다(Gotama Buddha)를 교조로 삼고 그가 가르친 교법을 신봉하는 종교. 붓다는 동사어근 Budh(자각하다, 깨닫다)에서 유래한 말이며 <자각한 사람, 진리를 깨달은 사람>을 의미한다. 이것이 중국에 전하여져 불타(佛陀)·불(佛)·부도(浮屠) 등과 같이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게 되었다. 석가모니 즉 고타마 붓다(Gotama Buddha)를 교조로 삼고 그가 가르친 교법을 신봉하는 종교. 붓다는 동사어근 Budh(자각하다, 깨닫다)에서 유래한 말이며 <자각한 사람, 진리를 깨달은 사람>을 의미한다. 이것이 중국에 전하여져 불타(佛陀)·불(佛)·부도(浮屠) 등과 같이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표기하게 되었다. 불교의 역사상 붓다란, 인간의 가장 이상적인 형상으로 표현되어졌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붓다가 신앙의 대상으로 되어 왔다. 그러므로 역사적 존재인 불교의 개조(開祖)를 다른 모든 부처로부터 구별하기 위하여 <고타마 붓다>라고 이름하였다. 고타마란 석가모니의 성(姓)을 말한다. 그리고 석가모니는 석가라고 하는 부족출신의 성자(聖者, muni)를 의미하며, 석가세존(釋迦世尊)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을 줄여서 석존 또는 세존이라고 한다.
인도에서의 약 3000년에 달하는 불교의 역사를 간략하게 짚어 보자면 먼저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계시면서 직접 제자들을 지도하셨던 45년 동안의 시기인 초기불교(初期佛敎=근본불교)가 있었고, 불멸(佛滅) 후 비교적 석가모니 부처님이 생존(生存)해 계실 때와 불교의 모습이 비교적 잘 지켜져 그 원초성(原初性)과 원시성(原始性)이 보존되었던 100년 동안의 원시불교(原始佛敎)의 시기, 그 다음 약 600년간 많은 부파(部派)와 분파(分派)가 각자 독특한 교리체계(敎理體系)를 세우며 실천하고 정착화(定着化) 했던 시기인 부파불교(部派佛敎) 시대가 있었다.

이러한 부파불교가 출가수행자(出家修行者)의 개인 수행과 아비달마 연구에 빠져대중과 유리되어 가자 의식있는 재가불자(在家佛子)들과 진보적 승려들이 이를 소승(小乘)이라 비판하면서 `근본불교(根本佛敎)`로의 회기를 내세우며 보살이 주체가 되어 일반 대중이 함께할수 있는 대승불교(大乘佛敎)운동이 아주 강력하게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대승불교시대가 300여년이 계속되었다. 이때부터 불교의 자비정신이 최고로 고취되었고 대승불교가 성숙할 무렵에 밀교의 모습이 들어나기 시작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