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아동 가정에서의 언어지도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장애아동 가정에서의 언어지도

목차

1. 언어학습이론의 변천사
2. 가정에서 의사소통 쉽게 하는 법
3. 의사소통 기능 지도를 위한 교수 전략
4. 일상생활의 각 장면에서의 지도방법
5. 엄마가 만든 언어교구들과 함께 하는 언어지도

본문내용

2. 가정에서 의사소통 쉽게 하는 법
1)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 말이나 언어의 이해가 어려운 아동들은 우리가 어떻게 아동에게 말과 행동을 제시하는가에 따라 상황을 이해하고 일상 생활을 해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는다.
⑴ 우선 주의를 끌고 이야기한다.
⑵ 간단하고 분명하게 표현하여 준다.
⑶ 행동이나 몸짓을 자연스럽게 말과 함께 섞어준다.
⑷ 아이에게 중요한 낱말들은 누구나 쉽게 이해가 되는 싸인들을 이용한다.
⑸ 아이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실제 해 보인다.
⑹ 필요하면 사진이나 다른 그림, 사물들을 동원하여 이해시킨다.

2) 의견을 상호 주고 받는 관계를 갖도록 이끈다. => 아이는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으로부터 언어를 배우게 된다. 말은 아니어도 여러 상황, 방법을 통해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되도록 많이 해 본다. 일방적인 의사전달이 되어서는 안된다. 아이는 자기의 표현법을 쓰고 상대방은 ‘늘 못 알아듣는 아이’로 생각하여 이해시키려 하지 않으면 그 사이는 점점 더 벌어지고 말 것이다.

3) 표현을 쉽게 하여 준다. =>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전달하는 자체가 언어장애 아동들에게는 큰 부담이며 두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그 부담을 줄여 주어야 한다.
⑴ 의사소통 시간을 즐겁게 하여 준다.
⑵ 아이가 적절히 의사소통 하려고 시도한 것을 알아주고 계속하도록 격려해준다.
⑶ 아이가 일상 생활에서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한다.
⑷ 아이가 의사를 나타내야만 하는 상황을 연출한다.
⑸ 의사소통의 시작을 쉽게 한다.
⑹ 아이가 해야 할 것을 직접 모델을 보여준다.
⑺ 아이가 표현한 것에 한 두 가지 더 하여 준다.
⑻ 낮은 상태의 의사전달 방법을 이따금 허용한다.

※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를 돕기 위해서는 언어-말만을 따로 떼어놓고 돕기보다는 아동의 사회성, 인지적인 면 그리고 집에서의 가정지도 등이 다 함께 병행하여야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다. 이러한 언어 지도 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아동의 언어 수준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다른 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이다. 예를 들어 무엇을 함께 하려고 하면 심하게 소리를 지르는 아동이 있을 때 이 아동에게 낱말카드를 들이대면 아동의 문제 행동만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아동의 문제 행동이 왜 생겼는지 살피고 현재 의사소통을 하고 상호 교환적인 것에서 문제가 있으므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찾는데서 시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정상언어 발달 단계를 순서로 지도를 하고, 이 아동들이 지닌 특성들은 그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이 될 때만 별도로 제시된 방법들을 적용하여야 할 것☆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