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험관 아기 시술의 의학적 고찰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800원 (30%↓) 4,000원

소개글

시험관 아기 시술의 의학적 고찰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시험관 아기
1) 현황
2) 시술방법
(1) 과배란유도
(2) 난자채취 및 배양
(3) 정자처치 및 투여
(4) 수정여부판정
(5) 배아발달 평가
(6) 자궁 내 배아이식
(7) 배우자 난관내 이식술 (gamete infrafallopian transfer : GIFT)

3) 시험관 아기 탄생

3. 수정과 착상과정
1) 호르몬
2) 배아 신호 (Embryonic signals)
3) 자궁내막의 변화
4) 면역기전의 변화
5) 기타

4. 인공출산기술들에 대한 종교적, 윤리적 평가
1) 불임은 질병인가?
2) 체내수정(artificial or intraulterine insemination)
3) 체외수정(in vitro fertilization or extraulterine fertiliaztion)
4) 이종체외수정(heteroartificial insemination)과 대리모(surrogacy)
5) 인공자궁(artificial womb)
6) 윤리적인 반성 없이 발전되어 온 인공출산기술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2) 초기배아를 발견하고 촬영하는 업적을 남긴이 록크.
록크는 카톨릭교인이었지만 카톨릭교회 교리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연구를 진행시켰다. 그는 배란시기, 손상된 나팔관을 대체할 수 있는 합성물질을 개발, 인공수정을 위한 약제, 성 호로몬, 정자의 수집/냉동/보관과 같은 신기술 개발에 집중했다. 1960년 5월 11일, 록크는 생물학자인 그레고리 핀쿠스(Gregory Pincus) 와 공동으로 성호르몬이 여성의 수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여 최초의 먹는 피임약에 대한 연방정부의 최종허가를 얻어내기도 했다. 피임약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록크는 시험관수태를 성공시킨 최초의 의사로 기록되기를 원했다. 록크는 자궁절제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로부터 월경주기를 조사한 후에 배란기에 가까운 시기에 수술을 하고 떼어낸 자궁, 나팔관, 난소로부터 시험관수태를 위한 성숙한 난자를 추출해냈다. 추출된 난자는 유리 플라스크에 있는 환자의 피 속에 넣어 체온과 같은 온도상태에서 24시간 보관되었다. 난자가 준비되면 정자를 팔기로 약속된 사람에게 정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통보한다. 정자를 판 사람들은 주로 하버드대의 인턴들이었는데, 매혹적인 포즈를 취한채 누워있는 작은 방에 들어가 자위행위를 통하여 정자를 빼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800개의 포상(follicular)난자가 분리 추출되었고, 그 중 136개가 인공수정된 상태에서 발달과정이 관찰되었다. 이 연구는 뉴욕의 카네기재단의 재정후원으로 이루어졌다(Evans 2000,26-28). 1944년에 록크와 그이 조수 미리암 멘킨이 시험관 수정에 성공했지만 체외인공수정의 최초의 분명한 성공은 1969년 동물유전학자인 로버트 에드워즈(Rrobert G. Edwards)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에드워즈는 윤리적 함의를 무시하고 “가능한 일은 행해져야 한다“는 과학의 길을 철저하게 걸었던 사람이다. 에드워즈는 복강경수술법을 개발한 패트릭 스텝투우(Patrick Steptoe)와 손잡과 난소를 절제하여 난자를 채취하는 종전의 방법을 지양하고 복강경을 이용하여 아기를 갖기 원하는 여성으로부터 배란 직전의 난자를 채취한 후에 인공수정을 실시하여 수정란을 자궁 속에 착상시키는 방법으로 1978년에 최초의 시험관 아기 탄생을 성공시켰다(Evans 2000,28,31) 에드워즈의 과학적 호기심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그는 체외수정을 이용한 우생학적 가능성과 산아제한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인공수정시술자들은 산전의 배아발달의 초기단계의 염색체를 검사함으로써 배아의 유전자구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에드워즈의 연구는 세계인구조절과 우생학관련연구의 재정적 후원자인 포드재단의 지원을 받았다.에드워즈는 염색체검사를 통하여 배아의 성별을 알아내어 원하는 성을 가진 아이를 탄생시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이가 원하는 성이 아닐 경우에는 폐기하고 또 다른 인공수정을 시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과배란(superovulation)이 필수적이었다. 에드워즈 이후 호로몬 조사와 약물주입을 통하여 다수의 난자를 생성하는 것이 인공수정의 표준적인 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오늘날에는 8세포기의 배아에 대한 DNA 검사와 유전질환 진단이 가능해졌다.
(5) 윤리논쟁
그러나 시험관 아기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격렬한 윤리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폐경기가 지난 60대 할머니가 임신하고 지난달 미국에선 사망한 남편의 정자를 추출해 임신에 성공하는 등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찬반론이 곳곳에서 쏟아지고 있다. 또 정자와 난자를 `판매` 하는 회사까지 등장하고 동성연애자들이 정자나 난자를 `구입` 해 출산하는 등 지나친 상업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자나 난자 구입자의 자격 문제와 시험관 아기의 유전적 부친에 대한 알 권리 등 시험관 아기에 대한 제도적 정비와 윤리규범의 제정이 앞으로의 과제로 남아 있는 상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