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줍음, 소심함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수줍음, 소심함을 극복할수 있는 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여학생의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

3. 아동의 수줍음 교정을 위한 부모의 행동
1) 스킨십을 강화하라
2) 소그룹 모임을 가져라
3) 미술교육을 하라
4) 그림책을 많이 보게 하라
5) 기대치를 낮춰라
6) 운동을 시켜라
7) 소리 지르지 마라

4. 소심한 성격을 극복하려면
1) 다른 사람들도 나처럼 나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한다
2)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를 찬찬히 살핀다.
3) 내가 나서기에 적당한 시간이나 장소가 아니라는 생각을 합리화시키지 않는다.
4) 눈에 잘 띄는 자리에 앉는다.

5. 수줍음을 이겨내는 방법
1) 불안을 극복하라.
2) 땀나게 뛰어라.
3) 대면해서 말하라.
4) 미소하며 눈을 맞추라.
5) 칭찬하라.
6) 칭찬을 받아들이라.
7) 나쁜 가능성을 상상하지 말라.

6. 수줍음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사람에게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누구나 어느 정도의 수줍음을 갖고 있다. 옛부터 우리나라는 다른 사람 앞에 나서는 것보다는 뒤에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아왔기에 아직도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는 수줍음을 잘 타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
다. 특히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은 유교적인 가치관에 의해,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계보다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세로 일관해왔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수줍음은 이제 더 이상 미덕이 아니다. 어려서부터 귀에 따갑게 들은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는 하지 않더라도, 현대인들은 많은 사람들과 날마다 부딪치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환경에 처해 있기에, `얼마나 대인관계를 잘 개척하고,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를 자리잡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직장인들이다.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낸다. 자신이 원하던, 원하지 않던 간에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해야 한다. 더욱이 `고객 만족의 극대화`라는 기치 아래, 대부분의 기업 및 영리단체들이 自社의 경쟁력강화를 위해서 펼치고 있는 처절한 무한경쟁전략의 일환으로 고객과의 일대일(一對一)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현실에서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까지 모조리 수용해야 하며, 고객과의 만남이 잦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에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적응을 잘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잘 하지 못하는 사람도 상당수 있다. 유난히 수줍음을 잘타는 사람들, 특히 수줍음의 정도를 넘어서서 병적인 증상으로까지 발전된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남에게 튀어야 성공하는 현대 사회의 풍토 속에서, 최소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아를 실현하며, 적극적인 삶을 개척해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성격은 고쳐져야 한다. 이와 관련해 본 보고서에서는 지나친 수줍음(사회공포증)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경우를 통해, 사회공포증의 정의와 원인, 치료법에 대해 상세히 다뤄보고자 한다.
2. 여학생의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
어떤 사람은 수줍음이 많고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도 못하며 그저 하자는 대로 따라가는 사람이 있어요. 자신도 때론 답답하고 짜증도 나겠지요? 주장이 강한 친구 들과 함께 지내기란 쉽지 않을 거예요. 옛날에 여자란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