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주의 추세에 따른 동북아 경제협력 발전 방안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 지역 경제협력체의 추진배경
1.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
2. 지역 블록화의 발전추세와 그 특징
3. 세계 경제 3축에서의 동북아 경제권의 위상
4. 동북아 경제권의 범위

Ⅲ. 동북아 경제협력의 전략 및 금융•화폐 통합과 동아시아의 금융협력
1. 동북아 경제협력의 실천적 방안
2. 화폐통합과 동아시아의 평화증진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후반 이후 세계경제질서는 냉전체제의 종식과 지역주의의 대두로 인해 새로이 재편성되는 과정을 밟고 있으며, 세계경제는 이데올로기적 대립구도에서 벗어나 하나의 자본주의적 세계경제질서로 재통합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경제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세계의 변화하는 추세로 인해 유럽대륙이 EU로 통합되고, 북미대륙은 NAFTA의 깃발아래 뭉쳤고, 이제 남미까지 통합된 FTAA협정을 준비 중이다. 이렇듯 오늘날 세계경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와 동시에 자유무역협정(FTA)등을 통한 지역화(Regionalization)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세계 경제 구도는 각 지역의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이로 인해 20세기말과 21세기 초의 세계 경제는 다극화되어 가는 경제블록 형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보여주는 그 대표적인 예로 EU-NAFTA-동아시아경제권을 들 수 있다.
EU는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GNP 6조1천억달러의 경제규모를 갖추었고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은 GNP 6조3천억 달러, 인구 3억6천5백만 명, 교역규모 1조3천억달러의 규모를 이루어 내었으며 이 밖에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중아프리카경제공동체(ECCAS), 걸프협력협의회(GCC), 남미공동시장(MERCONOSUR)등도 블록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동아시아경제회의(EAEC)는 인구 15억8천만 명 교역규모 1조1천억 달러 더 나아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회의(APEC)는 GNP 10조8천억 달러 인구 19억2천3백만 명의 막강한 경제 블록화를 이루어 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 지역은 경제협력이 부진하여 세계경제의 이런 구도에서 불리한 위치에 처해 있다.
동북아지역의 경제협력 논의가 크게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동북아 국가들 사이의 불행한 역사, 경제발전 수준의 차이, 상이한 체제 등에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이웃국가를 침략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 사과 한마디 없이 동아시아 국가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창남 외 , 『동북아경제권과 한반도 발전 전략』, 1994, 길벗.
김성훈 외 , 『동북아 경제권』, 1992, 비봉출판사.
남덕우, 『동아시아로 눈을 돌리자』. 2002, 삼성경제연구소.
김재한. 『동북아 공동체』. 집문당
안충영,이창재. 『동북아경제협력: 통합의 첫걸음』. 2003, 박영사.
오웅탁,정인교.『동아시아내 자유무역시대 창설의 경제적 효과』.1997,국제경제연구, 제3권, 3호, pp. 65∼79.
산업자원부ㆍ에너지경제연구원. 『동북아 에너지협력 연구: 동북아 에너지시장 분석 및 정보활용 방안』2004. 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