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철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철학이란 무엇인지.
철학교과교육론에서 철학에서 다루는 자아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나는 누구인가’의 근원적 물음
2. 철학이란 무엇이며, 왜 철학을 하는가
3. 철학적 문제와 사고의 특성.
4. 철학적 논증의 수련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일상적 생활에 매몰된 인간의 삶은 따분하고 시시한 권태의 되풀이일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삶의 과정에도 끊임없이 갖가지 난관과 문젯거리에 직면하고, 그런 고난과 문젯거리를 진지하게 해결해 가는 역동적인 생존 과정이기도 하다. 인생의 의미와 행위도 연꽃이 진흙 속에서 싹을 틔우고 만난을 극복해 물위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처럼 고난을 이겨내고 고뇌를 극복해 가는 역동적 과정에서 그 깊은 뜻을 깨우칠 수 있다.
참다운 인생의 자각은 인생살이를 너무 안이하고 피상적으로 보는 낙관주의적 태도나, 고통과 고뇌 절망뿐이라고 치부하는 염세주의적 태도가 아니다. 부단한 고난과 고뇌, 불안과 절망을 극복하면서 인생의 ‘비극적 의미’를 깨우쳐 보다 큰 자기 자각을 터득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 이래 ‘비극’은 인생에 대한 낙관도 비관도 아닌 인생의 참다운 의미의 깨우침을 안겨 주는 ‘진지한 인생 드라마’를 뜻한다.
사람은 사회는 무엇이며 인간은 무엇인지를 더 넓은 시야에서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어 한다. 그러한 근본 문제는 다만 아는 데 머물지 않고 깨우침으로 아는 ‘자각지’의 추구에 있다. 이러한 지식욕, 탐구 정신의 근본에는 항상 ‘인간은 무엇’이고 ‘나는 누구인가’의 근원적 물음이 있었다. 이러한 물음은 각 단계마다 거듭 되풀이되어 왔고 개인의 생애나, 인류의 역사에서 부단한 고난 극복과 문제 해결의 과정이었다.
서양에서나 동양에서나 철학적 사고의 실마리는 인간의 자기 자각이었고, 세계와 인간에 대한 보다 넓고 깊은 탐구를 통해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보다 진지한 해답을 얻으려는 줄기찬 노력이었다. 기억 상실 환자가 ‘나는 누구인가’라며 애타게 자아를 찾으려고 할경우의 자아는 이 세상에서 얻은 경험의 단편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 기억과 체험은 자아라는 인격의 구심점으로 정돈 · 통일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