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의 정체성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육철학-교육철학의 정체성에 대한 짧은 리포트

목차

제 1 장 교육의 철학적 탐구
제 2 장 교육의 본질탐구

본문내용

교육적 동물이 인간에게 있어 교육활동은 고대에서부터 있어왔고 교육의 목적도 시대에 다라 변해왔다. 원시사회에서의 교육활동은, 교육적 배려에 의해 영아를 죽이는 일, 입사식 또는 성인식 행사, 사회일원으로서의 표식, 성인들의 활동을 모방하거나 일을 돕게 했다. 이는 원시사회에서 구성원들을 단결하게 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명예롭게 받아들게 하거나, 의식의 하나로 행해졌다. 궁극적으로는 사회를 존속시키는 방편이었다. 그러나 앞 세대의 문화가 조직적․계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형식교육이 역사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형식과 내용을 갖춘 교육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려는 두 명의 학자가 있다. 국가사회주의의 관점에서 논의한 플라톤과 인격 계발적 교육학을 논의한 페스탈로치이다.
둘의 교육방법은 반대되는데, 이를 <표1>을 통해 정리했다. 플라톤의 교육학을 통해 국가․사회성이라는 시점에서의 교육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면, 페스탈로치의 교육학은 21세기의 민주사회에서의 개별적 개인에 대한 교육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교육철학에서 주된 연구과제는 교육의 본질로 구체적인 견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지만 크게 네 가지 기능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교육철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