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국적 기업의 정치경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다국적 기업의 정치경제가 잘 요약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다국적 기업 활동의 전개

Ⅲ. 다국적 기업에 관한 이론적 설명
1) 다국적 기업의 활동에 대해 다양한 설명들이 존재한다.
2) 레닌이 본격적으로 해외투자 문제를 분석했다.
3) 해외투자 현상을 정치적인 맥락과 결부시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하다.

Ⅳ. 세계화 시대의 다국적 기업과 국민국가
1) 국민국가의 거시경제정책의 효력을 감소시키고 있다.
2) 무역정책이나 환율정책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3) 전통적인 의미의 산업정책도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ⅴ. 한국의 다국적 기업에 대한 논의
1) 공공부문의 체질개혁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2) 과거 중상주의적 발상을 탈피하여야 한다.
3) 새로운 노사관계의 정착이 요구된다.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세계화 현상을 추진하는 가장 근본적인 동력이 바로 다국적 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의 활동의 활발함과 위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1970년대에서 1997년까지 전 세계의 GDP는 2배, 수출은 4배가량 증가한 반면, 해외직접투자는 약 8배 정도 증가했다. 또한 1992년도 GM사의 총 판매고는 1,340억 달러였는데, 이것은 21개 국가를 제외한 세계의 모든 국가들의 GDP보다도 큰 규모였다. 이 장에서는 주로 국제정치경제학적인 관점에서 2차 대전 이후 다국적기업활동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으며,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는가, 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국적기업과 국민국가와의 관계에는 어떤 문제들이 놓여있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국적기업과 현상에 그에 따른 이론적 논의가 한국의 정치경제에 던져주는 함의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다국적 기업 활동의 전개
다국적기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길핀은 “둘 이상의 국가에서 경제단위(economic units)를 소유하고 경영하는 기업”으로 대부분 “해외직접투자를 수반 한다”고 정의한다. 더닝도 “둘 이상의 국가에 해외 직접투자를 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소유하고 있거나 컨트롤하는 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스페로와 하트는 더닝의 정의를 원용하면서도 기업들 간의 전략적인 동맹과 협정이 활발한 오늘날의 현실을 고려할 때, 이제 다국적기업이냐 아니냐를 가르는 기준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해외자산의 소유 여부보다는 해외에서의 부가가치 창출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느냐 아니냐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의 개념은 무엇인가? 해외직접투자와 대비되는 개념은 해외포트폴리오투자(foreign portfolio investment)이다. 해외포트폴리오투자(그 중에서도 채권이 아닌 주식투자 : foreign portfolio equity investment)는 투자자들이 어느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지만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해외 직접 투자가 대개 일 년 이상의 장기성 투자라면, 해외포트폴리오투자는 수 주 내지 수개월의 시간대를 기준으로 하는 단기성 투자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기업들이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에 참여하지만, 해외포트폴리오투자의 경우는 금융기관들이나 펜션펀드, 보험회사, 투자신탁 등 투자가들이 주로 금융수익을 목적으로 투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