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부인과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산부인과 계시다 분만하시는 분입니다.DM있으신 고위험 산모 십니다.

목차

사정
일반적 사항
과거 건강력
과거 산과력
현재 산과력
모성변화
수유방법
산후조리
배설양상
투여약물
신체검진
간호 과정
#1 학습동기 결여와 관련된 지식부족 2/5
#2임신성 고혈압과 당뇨에 관련된 불안 2/6
#3수술과 관련된 잠재성 감염 2/7
문헌고찰
Ⅲ. 문헌고찰
1. 임신성 고혈압(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PIH)
2. 당뇨병
출처

본문내용

문헌고찰
Ⅲ. 문헌고찰
1. 임신성 고혈압(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PIH)
ⅰ. 개요
평상시 혈압에 비해 수축기 혈압이 30㎜Hg 이상 증가하거나 이완기 혈압이 15㎜Hg 이상 증가하면 임신성 고혈압 이라고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임신 초기의 혈압에 관한 정보가 없는 경우에 임신 20주 이후에 혈압이 140/90㎜Hg 이상이면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혈압 측정은 환자가 휴식시간에 6시간의 간격을 두고 최소 2회 이상의 측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a. 전자간증
(1)경증 전자간증: 임신 20주 이상에서 고혈압과 단백뇨(>300 ㎎/24시간) 혹은 부종등이 관찰된다.
(2)중증 전자간증: 급속도로 경증에서 중증으로 혹은 자간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중증 전자간증의 진단은 다음과 같다.
(a)이완기 혈압≥110㎜Hg
(b)단백뇨 ≥4g/24시간 혹은 Dipstick 2+ 이상
(c)두통
(d)시력장애
(e)우상복부 통증
(f)핍뇨(<500㎖/24시간)
(g)경련(자간증)
(h)혈청 크레아티닌 상승
(i)혈소판 감소증
(j)고빌리루빈 혈증
(k)간효소증가
b. 자간증: 간질과 같은 다른 원인없이 경련이 자가간증 환자에서 발생하면 자간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ⅱ. 전자간증(Preeclampsia)
A. 빈도: 임신 제 1삼분기에서 유산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임신의 약 5~7%에서 발생하고 10대의 초산부와 나이든 경산부에서 발생률이 높다.
B. 유병률과 사망률: 산모의 사망률은 드물지만 태반 조기 박리, 간 파욜, 자간증으로의 진행으로 모성사망이 발생하기도 한다. 태아사망은 주로 태반 부전이나 태반 조기 박리가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자궁내 태아 발육 부전의 발생도 증가한다.
C. 원인: 임신중독증의 원인은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면역적, 내분비적, 유전적인 원인이 거론되고 있고 사회적 지위나 식이 부족 등의 원인도 제안되고 있다.

참고 자료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최연순 외(1999), 여성건강간호학, 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