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투자국가론 분석과 한국사회투자정책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사회투자국가론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하고 한국사회에서의 사회투자정책의 쟁점과 전망을 면밀히 분석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투자국가의 개념과 정의

Ⅲ. 사회투자국가의 등장 배경과 특징
1. 자본주의 경제사회구조의 변화
2. 새로운 사회적 위험 New Social Risks 의 출현

Ⅳ. 사회투자국가와 사회투자정책
1. 사회투자국가의 개념화
2. 사회투자전략의 특징
3. 사회투자정책의 주요 프로그램
4. 사회투자정책의 주요 쟁점

Ⅴ. 사회투자정책의 필요성
1. 사회적 위험 구조의 변화양상
2. 신 성장전략과 사회투자정책

Ⅵ. 한국 사회투자정책의 쟁점
1. 사회적 위험구조의 유사점과 차이점
2. 소득보장프로그램으로서의 위상
3. 일자리의 창출과 사회투자정책
4. 정책추진 시 고려 사항

Ⅶ. 한국 사회의 미래와 사회투자정책

Ⅷ.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선 사회투자국가론에 있어서 사회투자정책을 크게 범주별로 구분해 보면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활성화정책이다. 적극적 노동시장은 실업수당과 교육훈련을 통한 노동시장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아동과 여성정책이다. 이것이 요즘 뜨고 있는 사회복지정책이다. 핵심은 예전의 아동복지는 아동의 인권을 위해서 아동을 잘 키우는 것이 합리화가 되었는데 아동이라는 것은 미래의 시민노동자이기 때문에 아동기 때부터 잘 키워야 한다. 아동기 때 인적자본 투자가 나중에 성인 빈곤도 예방하고 기회평등을 제공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여성친화적인 정책은 여성들이 노동시장에서 일을 하지 않으면 그 가구가 빈곤해질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진다. 맞벌이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가고 있다. 그렇게 되려면 여성친화적인 복지정책이 국가, 기업에서도 마련이 되어야 한다. 한국 사회에서도 사회투자정책을 적용할만한 여러 가지 new risk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7년 동안에 고소득층과 저소득층간의 일자리수의 양극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인구의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노동력의 부족이라는 문제가 생긴다.
사회투자정책이 우리나라에서 의미가 있는 것은 외환위기 이후에 근대적 경제성장 방식으로는 더 이상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데 있다. 인적자본의 질에 따라서 경제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사회가 도래하였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구사회적 위험에서는 사후적인 소득보장복지정책이 있었는데 새로운 사회정책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사전적이고 예방적인 성격의 사회정책이 강화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사회투자국가론이 처음 관심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2005년을 전후한 시점이다. 이때 우리 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바로 양극화였다. 이는 민주화 세력의 정체성 혼돈과 외환위기 이후 서민의 삶의 곤궁을 드러내는 집약된 개념이다.

참고 자료

임채원, 사회투자국가 미래 한국의 새로운 길, 한울아카데미, 2007
임채원, 신자유주의를 넘어 사회투자국가로, 한울아카데미, 2006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선택, 나눔의집, 2007
유시민, 대한민국 개조론, 돌베개, 2007
김윤태, 제3의 길, 새로운사람들,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