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거북선의 전술적 구조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거북선의 전술적 구조에 대하여 여러 사료적 자료들을 근거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각각의 유적과 유물들에 대하여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 서 론

□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의 군용 함선과 주력함
▲ 임진왜란 당시의 조선 수군의 주력함
▲ 임진왜란 당시의 일본 수군의 주력함

□ 조선과 일본의 전투방식의 차이

□ 조선군선의 선형 변화

□ 군선으로서 거북선 구조
▲ 거북선의 3층 구조
▲ 노의 모양과 위치
▲ 거북선의 후진
▲ 거북선은 철갑선인가?
▲ 거북선의 개조론

□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URL

본문내용

□ 서 론
이순신은 임진왜란 7년 전쟁 중, 해전을 모두 승리하여 국난을 극복한 민족의 영웅이다. 그가 민족의 영웅으로 존경을 받게된 것은 군인의 수, 군인의 정예도, 무기, 군량, 후방 지원체제 등 전비체제 전반에 걸쳐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가 열세했던 상황에서 국난을 극복하고 귀중한 생명을 조국에 받쳤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해서 이순신의 행적과 그가 창제했다는 거북선이 한민족에게 숭모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결과 거북선이 실체 이상으로 미화되고 신비화되었다.
이에 주변상황에 따라 우리 나라 군선의 선형 변화현상을 통해 거북선이 출현하게 된 배경과 임란 당시 해전에서의 돌격선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거북선의 구조, 그리고 임란 이후 제기된 거북선 개조론을 고찰하여 신비에 싸여 온 거북선의 실체를 조금이나마 밝혀보고자 한다.
□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의 군용 함선과 주력함
군용 함선(warship, war vessel), 줄여서 군함 혹은 군선(軍船)이란 순시, 정찰, 연락, 해상전투, 상륙, 보급, 수송 등 전투시의 각종 목적을 위하여 설계되어 건조된 선박이다. 그리고 그 중 전문적인 해상 전투를 위해 설계 건조된 함선을 전투함이라고 하며 이 중에는 전함(battleship), 순양함(cruiser), 구축함(destroyer)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다시 그 중 선체 규모가 거대하고 무장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전체 함대의 규모 및 전력지수 면에서 함대의 주력을 차지하는 전투함을 주력함(capital ship)이라고 부르며 주로 전함이 이에 포함된다. 그래서 일단 임진왜란~정유재란의 7년간의 전쟁 기간 동안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의 함대에 있어서의 주력함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 임진왜란 당시의 조선 수군의 주력함
조선 수군의 군용 함선은 크게 판옥선(板屋船), 협선(挾船), 그리고 기타 어선이나 포작선(鮑作船)이 있다. 그 중 포작선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지만 물고기를 잡아 소금에 절이는 배, 즉 어선이라는 뜻이자만, 원래는 남자 어부를 뜻하는 방언인 보자기를 이두로 표기하여 `포작선`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 김정진, 남경완, 『거북선: 신화에서 역사로』, 랜덤하우스중앙, 2005
▲ 김재근, 『거북선의 신화』, 정우사, 1978
▲ 김재근, 『거북선』, 정우사, 1992
▲ 최남인, 『과학․기술로 보는 한국사 열세마당』, 일빛, 1994
▲ 박성래, 『빛나는 우리 과학 문화재』, 대교출판, 1990
▲ http://www.gbsun.com/
▲ http://www.scienceall.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