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의 역사- 스파르타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양의 역사- 발표수업에 쓴 스파르타의 개괄적인 내용입니다^^

목차

스파르타의 정치
시민생활
교육

본문내용

-여자들의 교육
여자아이들을 아마 부모가 출산 직후 양육의 여부를 결정했을 것으로 보인다. 다른 폴리스들과는 달리 스파르타의 소녀들은 옷을 만드는 일 들 궂은일은 모두 노예에게 맡기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 수 남자들처럼 신체 운동을 하였다. 여성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차 국가를 책임질 튼튼한 아이를 낳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여성들은 군사적 목적을 위해 순전히 우생학적 견지에서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여성들은 아이를 낳고 난 후나 가임연령이 지난 후에는 더 이상 신체를 단련하지 않아도 되었다.
내용에서 보았듯이 스파르타는 정치, 시민생활, 교육등 사회전체에서 뤼쿠르고스의 레트라를 빼고는 얘기할 수 없다. 뤼쿠르고스의 주요 개혁내용을 간단히 원로원의 조직, 새로운 토지의 분배, 철화의 사용, 공동식사제도 등으로 말할 수 있다. 뤼쿠르고스의 국가제도는 시민들이 사치스럽고 나태해지는 것을 막는 좋은 방패막이 되었다. 그러나 BC 371년 레욱트라 전투의 참패와 B.C. 465년 대지진으로 인해 막대한 인명손실을 입으면서 점차 쇠락의 길로 접어든다. 더욱이 B.C. 404년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스파르타 시민들은 신과 법을 멀리하고 사치와 방종에 빠지게 되어 스파르타의 쇠락을 더욱 재촉하였다. 그들의 생활방식은 너무나도 엄격했기 때문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유연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이 스파르타를 쇠락으로 이끈 중요한 원인이라 여겨진다.
스파르타는 비록 암울한 결말을 맞았지만 수세기간 그리스에서 군사적 대강국을 유지하였고, 그리스 세계에서는 아주 예외적인 정치적 안정을 이루었으며, 스파르티아타이 중심의 완전한 귀족정을 이루었다. 그리고 국가가 시민들을 교육시켜 유일의 덕인 애국심, 용기, 훈련의 미덕을 갖추게 하였다. 그들은 그리스안의 그 어떤 폴리스보다도 이상국가에 근접하였던 나라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