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후두암 케이스 [내과병동실습]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과병동 실습 중 후두암 환자의 케이스 스터디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질병고찰
Ⅱ. 간호사정
Ⅲ. 간호진단 및 중재, 평가

본문내용

Ⅰ. 질병고찰
후두암이란?
후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95% 이상이 조직학적으로 편평상피암이며, 그 이외에도 선암, 육종 등이 드물게 존재한다. 잘 발생되는 연령은 40세 이후이며,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50∼60대의 남자에서 흔히 발생한다. 남녀비는 약 10:1 정도로 남성에게 많다.

1. 병태생리
불분명하나 후두에 자극이 심하면 일어난다. 과도한 흡연·음주·석면에의 노출 등이 암의 발생과 관련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담배의 타르성분이 발암물질로서 후두암을 일으키며 후두암 환자의 98%이상이 흡연자이다.

2. 임상증상
발생부위와 병기에 따라 다르다.
초기증세는 목소리가 경하게 쉬고, 암종의 진행에 따라 전혀 소리를 지를 수 없거나 호흡이 곤란하다. 혈담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성문암의 경우는 지속적인 음성장애가 가장 흔한 증세이다. 진행되면 통증, 연하곤란, 호흡곤란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므로 2주 이상의 지속적인 음성의 변화를 보이는 경우는 성문암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간접 후두경 검사가 필수적으로 권유되고 있다. 하지만 성문상부암과 성문하부암은 초기에는 거의 증세가 없을 수 있으며, 오히려 경부 림프절 종창의 형태로 처음 발견되기도 한다.

3. 치료
후두암은 비교적 초기에 발견되고 전이가 잘 안되므로 적절한 치료로서 그 치료율이 다른 장기의 암보다 월등히 높으므로 생존율이 높은 암이다.
후두암은 임상조직학적 분류에 근거하여 그 진행 정도에 따라서 1~4기까지 4단계로 나누는데, 초기에 해당하는 1기와 2기의 경우는 5년 생존율이 85~95%까지 보고되고 있으며, 이 시기에는 방사선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3기 이후에는 수술요법 또는 수술과 방사선요법을 병용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정담미디어]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병원 편]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울대 암 연구소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