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4장.기분장애간호요약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4장 정신기분장애 간호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정의
*원인및정신역동
.소인적 요인
.촉진적 요인
.공격성 요인
.대처자원
.대처기전
*간호과정(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

본문내용

14장 기분장애간호

*정의
일정기간 우울하거나 들뜨는 기분의 장야가 주축이 된 일련의 정신장애를 말하며, 저조한 기분이 있는 상태를 우울증, 들뜬 기분의 상태를 조증이라고 한다.
적응반응은 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서반응으로 인간이 내. 외적세계에 의해 영향을 받고 기분 좋게 받아들이며 지각하는 것이다. 부적응반응은 정서를 억압하는 것이다. 인간의 감정을 부정하고 그것에서 분리되거나 모든 감정을 내재화한다. 이러한 특성은 우울과 조증의 심한 정서상태를 말한다.

*원인 및 정신역동
1.소인적 요인
1)양극성장애와 주요우울 장애 모두 가족 내에서 발생빈도가 높으나 유전 가능성은 양극성장애에서 더 높다. 부모한명이 양극성장애일 경우 자녀가 양극성장애일 가능성은 25%이며 부모모두가 양극성장애일 가능성은 50~75%이다. 일란성쌍생아중 한명이 양극성 장애일 때 다른 한명이 양극성 장애일 가능성은 40~70%이며 다른 한명이 양극성 장애일 가능성은 20%이다.
2)내재된 공격성이론
프로이드는 우울을 적당한 대상으로 향하지 못한 공격적 본능이 죄의식과 함께 내재화 된 것으로 보고 있다.
3)대상상실이론
보울비, 로버트손, 스피트에 의해 발전되어 왔으며 애착대상으로부터의 충격적인 분리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어린시절에 상실을 경험하는 것과 성인기에 경험하는 이별은 우울의 소인이 된다고 한다. 또 다른 측면으로 어머니의 우울이 영아와 아동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체적인 분리보다는 정서적인 교감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더 큰 스트레스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4)성격구조이론
자존감 저하에 따른 심리 사회적인 변수가 우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배적인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우, 비편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할 수 없을 때, 강력한 금기사항 때문에 어떤 형태의 만족도 억제하는 유형이 우울을 가져 올 수 있는 성격구조의 세가지 형태이다.
5)인지모형
벡은 우울을 자신, 자신의 세계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인지상의 문제라고 하였으며 발달과정에서 어떤 경험이 개인을 예만하게 하고 우울에 빠지기 쉽게 만든다고 주장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