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화 작가 권정생의 삶과 동화, 우리 어린이 문학이 나아갈 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동화 작가 권정생의 삶과 동화를 이야기하고, 우리 어린이 문학이 나아갈 길을 살펴보았다.

목차

1. 동화작가 권정생
2. 뚜렷한 주제의식으로 민족의 현실을 담아내는 동화
3. 권정생 동화의 한계와 우리가 할 일
4. 맺는 말

본문내용

그리고 이런 사람들은 한두 사람아 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 곳곳이 바뀌어 어린이들이 어디서나 좋은 동화를 손에 넣을 수 있는 현실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럴 때만이 어린이들은 바른 눈으로 세상을 보게 되고 희망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갈 것이다.

5. 맺는 말
지금까지 동화 작가 권정생의 삶과 동화를 이야기하고, 우리 어린이 문학이 나아갈 길을 살펴보았다.
뚜렷한 주제의식으로 민족의 현실을 보여주고 새로운 세계를 향한 꿈을 키워주는 권정생 동화는 길을 잃고 헤매는 우리 어린이 문학 현실에 새 길을 밝혀 놓았다. 동화는 결코 어린이 현실을 외면하고 써서는 안 된다는 것, 그리고 역사 속에서 살아가는 어린이들이 그 역사를 바로 알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꿈을 키워 갈 수 있도록 써야 한다는 것을 권정생은 잘 보여 주고 있다. 새로운 세상을 이룰 수 있는 힘은 이웃을 돌아볼 줄 아는 따뜻한 사랑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권정생 동화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제는 우리 어린이 문학이 진정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어른이 놀이로 동화를 써서도 안 되고, 돈벌이하기 위해서 써서도 안 된다. 그것은 바로 우리 어린이들을 죽이는 일이고 우리 민족을 팔아먹는 일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몇 마디 덧붙인다면, 이 글에서는 권정생 동화를 큰 주제별로 몇 가지 나누어 살펴보았지만 권정생 작품세계를 전부 얘기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더구나 권정생 동화 밑바탕에 깔린 기독교 사상을 전혀 살펴보지 못했다. 또 주제는 아니지만 권정생 동화에 나타나는 문체나 아름답게 살려 쓴 우리말들도 살펴보지 못했다. 그리고 시에 대해서도 전혀 얘기조차 꺼내지 못했다. 다음에 이런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