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와 경관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화지리와 경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문화 [文化]
2.문화경관 [文化景觀]
3.문화경관의 모습
4.느낀점

본문내용

문화는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전반적인 삶의 모습. 한국 민족문화란 한민족(韓民族)이 살아온 삶의 모습 전반을 칭한다.
문화는 영어의 ‘culture’나 독일어의 ‘Kultur’ 등을 번역한 낱말이다. 이들은 라틴어 ‘cultura’에서 유래하여 17세기 이래로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는 원래 ‘농사’ 또는 ‘육체와 정신의 돌봄’이라는 두 가지 뜻을 가졌다. 그에 따라 이 낱말은 처음부터 농경과 정신적 재산의 돌봄이라는 두 가지 의미로 쓰였다. 문화의 개념은 후자의 뜻에서 점차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정신적·예술적 표현의 총체라는 의미로 형성되어 갔다. 오늘날 문화라 하면 마찬가지로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면을 가리키는 것으로 일반적인 개념이다. 교양 있고 세련된 사람을 두고 ‘문화인’이라 부르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른 하나는 이보다 훨씬 광범위한 문화를 뜻하는데,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이 그 범주에 포함된다. 문화인류학이 대상으로 다루는 것은 이 넓은 의미의 문화이다.
‘문화를 지닌 유일한 동물’이라는 점에서 인간은 동물계의 다른 종(種)과 가장 두드러지게 구분된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을 두고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숱한 정의가 내려져 왔다. 그러한 정의는 대개 총체론적 관점과 관념론적 관점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전자에 의하면 문화는 한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를 뜻한다. 19세기 후반 영국 인류학자 타일러(Tylor,E.B.)는 문화를 ‘지식·신앙·법률·도덕·관습, 그리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하여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습성의 복합적 총체’라 정의하였다. 이는 가장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가장 포괄적인 문화의 정의로서 널리 인용되고 있다.
문화를 관념론적으로 파악하는 사람들은 실제 소통되는 말과 그것을 지배하는 규칙 내지 원리를 구별하고, 문화를 단지 그 규칙 내지 원리에 한정시킨다. 이들에 따르면 문화는 구체적으로 관찰되는 행동 그 자체가 아니고, 그런 행위를 위하거나 또는 그것을 규제하는 규칙의 체계이다. 사람들은 그러한 규칙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