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sicu case(unstable angina)불안정 협심증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심장외과 중환자실 케이스입니다.

목차

1. 간호력
2. 질병에 대한 문헌 고찰
3. 현재 병력
4. 활동/휴식
*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본문내용

1. 간호력
○ 환자명: 박 ○ ○
○ 나이/성별: 66/M
○ 학력: 고졸
○ 종교: 무교
○ 직업: 무
○ 입원일: 9.28
○ 입원경로: 응급실
○ 진단명: UA(unstable angina), DM
○ 수술일: 10.1
○ 수술명: CABG - LIMA(내흉동맥)TO LAD
F-RA(요골동맥) TO OM1
SVG(복제정맥) TO PDA
○ 정보제공자 : 대상자
○ 간호수행기간 : 10.1 ~ 10.2
10.3 pm12시에 병동으로 이동.
○주증상 : syncope

2. 질병에 대한 문헌 고찰
1)병태생리
심장 근육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심장에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하는데 이 관상동맥이 동맥 경화증, 고혈압,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증으로 인하여 약 70%이상 막히게 되면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협심증이 나타나게 된다.
안정성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생기지만, 불안정성협심정은 관상동맥경화증의 죽종에 궤양이생기거나 파열되면서 혈액이 응고된 혈전이 통로를 막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맥조직에는 응고된 혈액을 용해시키는 효소가 있어 자연적으로 다시 구멍이 뚫리게 된다.
이때에 심장근육은 조금손상이 있을 수도 있어나 영구적손상인 심근경색증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것이 불안정성 협심증이다.

2)임상증상
불안정 협심증은 흉골의 하부 즉, 앞가슴의 한복판이 조이는듯하고 불안하다. 누르는 것 같거나 답답하다. 불쾌감이 있고, 가끔 옆구리에 통증이 온다. 갑작스런 호흡곤란이 온다. 소화 불량 같은 가슴의 통증이 생긴다. 통증의 방사부위는 왼쪽어깨나 양쪽 팔 특히 안쪽을 따라 뻗쳐나가고, 등, 목 ,턱 쪽으로 도 뻗쳐나간다. 그밖에 오심, 구토, 식은땀 추위와 끈끈한 느낌, 불안감, 무력감을 느낄 수 있으며 죽음을 연상시키는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안정 협심증과 대비되어 최근에 (6주 이내에) 새로 흉통이 시작되었거나 이전의 흉통의 강도가 강해졌거나, 빈도가 잦아 졌거나 지속시간이 길어진 경우, 안정시에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 급성 심근 경색증 발생 이후 수 일 내지 수주후에 흉통이 발생하거나 더욱 심해진 경우 로 급성 심근 경색증으로 악화될 위험이 높고 급사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안정성협심증의 통증은 휴식을 취하거나 니트로 글리세린을 쓰면 5분 이내로 사라진다. 그러나 불안정성 협심증은 20분 이상 지속되거나 니트로 글리세린을 수차례 쓰도 사라지지 않는다. 이런 경우는 불안정성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가능성이 높으니 급히 종합병원으로 가야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현문사), 중환자 간호 (현문사) ,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