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대광고, 허위광고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기능성 식품 과대광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사례를 들면서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받은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를 정보 사회라고 하듯이 정보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또한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기억에 자사의 제품을 인식시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자칫 소비자들에게서 제품에 대한 인식이 사라지면 우리 제품은 시장에서 사장 될 것이다’라는 불안감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종종 제품을 실제와는 다르게 과장하여 광고하고 있다.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 향상으로 소비자들이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됨으로써 소비자들은 건강한 삶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건강지향 방송프로그램, 건강관련 잡지, 신문지상의 건강관련기사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매체는 소비자들에게 지식을 전달해 준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급격한 성장이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와 지식의 성장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였다. 그래서 건강보조식품과 관계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기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건강보조식품의 특성을 의약품과 혼동하도록 허위표시와 과대광고를 자행하는 행위,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나 품질과 가격이 비례하지 않는 점, 유통구조의 취약성 등이 그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특정성분이 질병개선에 약효가 있는 것처럼 오해를 하기도 하고, 무분별한 건강식품복용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었다.
기능성 껌을 가지고 노화원인을 예방하는 등 질병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처럼 허위, 과대광고 한 윙클껌(WRINKLE GUM )의 사례를 들겠다.

2. 본론
윙클껌 : 일본 피지컬 회사가 개발한 제품을 우리나라 수입판매회사인 주)디시백이 들여와서 판매를 시작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