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산산부(자연분만)의 문헌고찰및 케이스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습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질분만 산모 간호
1) 신체적 간호
2)심리적 간호
3)산후 자가 간호 교육
2. 모유수유
1)모유수유의 잇점
2) 수유간호
3)수유모의 간호
<<간호과정>>
<<레포트를 하면서..>>

본문내용

1. 질분만 산모 간호
1) 신체적 간호
(1) 자궁 퇴축 간호
분만 후 24시간 동안 자궁저부 검진을 통해 자궁이 이완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자궁이완시에는 자궁이 견고하고 본래의 강도를 유지하게 될 때까지 간헐적으로 자궁 마사지를 시행한다. 이때 간호사는 출혈의 양을 기록하고 단시간 내에 자궁이 알맞게 수축되지 않거나 단단하게 수축된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면 즉시 의사에게 보고한다. 출혈시 자궁 수축을 자극하는 옥시토신계의 약물이 처방된다. 정상적으로 자궁이 퇴축되고 있는지 혹은 자궁 저부 높이의 무변화, 자궁 저부 무기력, 자궁통증, 계속적인 선홍색의 출혈유무, 악취나는 오로 상태 등과 같은 이상 소견을 보이는 지에 대해 충분한 사정과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2)산후통 관리
산후통은 생리통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산후 2일경까지 있는데 경산부와 자궁이 지나치게 이완된 산모에게 흔하다. 초산부는 자궁이 강직성 수축을 하기 때문에 산후통이 없고 경산부는 간격을 두고 수축하기 때문에 산후통이 초래된다. 산모는 모유 수유시 산후통을 더 심하게 호소할 수 있는데 이는 신생아가 젖을 빨 때 옥시토신분비가 자극되어 자궁수축을 야기 하기 때문이다. 이때의 산모교육은 산후통의 원일을 이해시키고 통증이 산후 3일이 되면 완화된다는 설명을 한다.
(3)배뇨 및 배변 간호
간호사는 섭취량과 배설량을 조사하여 수액 불균형의 문제를 확인한다. 산모에 따라서는 분만 후 배뇨 곤란이 올 수 있는데 이때 배뇨하지 않고 방치되면 방광 팽만을 초래하며 나아가 감염의 위험도 있다. 자발적인 배뇨를 유도하기 위해 간호사는 방광의 팽창정도를 자주 관찰하고 산모가 화장실에 가도록 도와주고 필요시 침대 위에 변기를 제공해 준다. 배뇨를 자극하는 방법으로 흐르는 물이나 물에 손가락을 담그는 것, 회음부에 더운물을 흘려주는 것이 있는데 회음부로 흘려준 물의 양을 제외한 배뇨량을 기록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