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시열, 그는 누구인가?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송시열, 그는 누구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송시열의 업적
2-2. 송시열에 대한 비판

3. 당대의 상황
3-1. 인조반정
3-2. 송시열의 출사
3-3. 산당의 정치적 입장
3-4. 대동법
3-5. 북벌
3-6. 인조대의 상황
3-7. 송시열의 죽음

4. 나가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역사상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되었던 인물을 꼽는다면 단연 송시열이다. 신돈이나 정도전, 혹은 정여립 같은 이들을 꼽기도 하지만 생전에나 죽은 후에 송시열에 집중되었던 논란의 비중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그는 대학자라고 불리며 죽은 뒤 성현의 위치에 오른 사람이다. 그는 임금에게 사약을 받아 죽었으나 그 뒤 유학자로는 최대의 영예인 성균관 문묘에 공자와 함께 배향되었다. 충청도를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 그를 제향하는 서원과 사우가 설립되기도 했다. 왕에게 ‘죄인들의 수괴’라는 이유로 사약을 받은 자 치고는 황송한 사후 처리라고도 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동료들에게는 무수한 찬사를 받으면서 그의 정적에게는 무수한 저주를 받은 인물이다. 그는 과연 송자라고 불릴 정도로 극단적인 찬사에 적합한 인물 이였을까? 아님 소론 나량좌의 ‘명촌잡록’에 나오는 것처럼 ‘종시 (사약을) 마시지 않으므로 약을 든 사람이 손으로 입을 벌리고 약을 부’을 만큼 소인배였을까. 당시 당쟁이 심했을 때에 비추어 보아 이 인물에 대해 평가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송시열의 업적
송시열의 업적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일단 그는 효종과 함께 북벌 계획을 추진하였으며, 명에 대한 존주대의와 병자호란에 대한 복수설치를 국가의 기초가 됨을 주장하였고, 양란 후의 사회경제 재건을 위해 부세제도와 재정제도를 부분적으로 개선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예송논쟁을 보아 알 수 있듯이 조선의 예법을 이끌었던 대 학자였다. 가장 큰 업적은 우리나라의 예학과 주자학을 집대성 했다는 점에 있다. 그는 주자대전이라는 책을 간행했고 예론을 확립해서 현종대의 두 차례의 예송논쟁의 중심에서 우리나라의 예론을 이끈 사람이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그의 사후 처리에 관해 보면 그가 얼마나 당시에 찬양을 받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송시열에 대한 평가를 상반되게 만들었는가.

참고 자료

이덕일,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김영사, 2000
이한우, 「숙종, 조선의 지존으로 서다」,해냄, 2007
이종호, 「우암 송시열」,일지사, 2000
이기환, 「고고학자 조유전의 한국사 미스터리(발굴로 풀어본 살아 있는 우리 역사 이야기)」, 황금부엉이,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