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의이해-가부키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가부키의 정의와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부키의 정의와 특징
✰가부키를 시대 순으로...
✰가부키 작품의 분류
✰가부키의 무대구성
✰가부키의 얼굴변천
✰세습되는 배우의 이름
✰가부키 맛보기

본문내용

✰가부키의 정의와 특징
가부키는 노(能)·교겐(狂言), 그리고 인형극인 분라쿠(文樂)와 더불어 일본의 전통적 무대 예술의 하나이다. 약 390년 전에 탄생한 이래,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잘 견디며 면면히 계승되어 온 이 고전 연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가부키는 오늘날의 사실주의를 추구하는 일반적인 연극과는 달리, 가부키 특유의 양식과 미의식에 의해서 성립된다.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 [가부쿠(傾く)] 즉 [평평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한다. 또한 가부쿠란 [눈에 뜨이게 특이한 모습을 한다] [우스꽝스럽게 한다] [멋대로 행동한다] [호색한다]는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바꾸어 말하자면 모든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행동을 가리킨다. 이런 [가부쿠]를 추구하려는 풍조는 16세기 말 당시의 젊은이와 호사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는데, 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6자(1.8미터)나 되는 큰 칼을 차고 다니거나, 3차정도 되는 긴 담뱃대를 쓰거나, 포르투갈이나 동남아시아 등지로부터 수입된 호화스러운 물건으로 실내 장식을 하는 등, 남의 눈에 확 띄도록 별난 언동을 하는 사람들을 [가부키 사람(かぶきもの)]이라고 불렀다.
이렇듯 가부키에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보기 좋고 유별난 모양이나 행동이라는 어원적인 의미가 있지만, 이 무렵에 발생된 전통 연극을 지칭하는 가부키는 [歌舞伎] 또는 [歌舞妓]라는 한자로 표기하게 되었다. 가부키는 노래(歌)와 춤(舞)과 연기(演技)가 어우러지는 공연물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한자 표기로 [歌舞伎]라는 명칭이 붙었다. 가부키는 한동안 [歌舞妓]로 표기되기도 했는데, 이는 노래와 춤이 기녀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공연물이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