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부동산 투자와 조세 (절세방안)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부동산 투자와 조세 (절세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취득시 주위할점.
① 양도세 납부 대비 증빙자료 잘 챙겨야
② 전용면적 40㎡ 이하 주택은 취득ㆍ등록세 감면받을 수 있어
③ 분양시에는 선납활용하면 취득세 절약 가능해
④ 주택임대사업자는 취득ㆍ등록세 감면 혜택 활용해야
2. 양도시 주위할점 ( 보유기간위주로 )
① 1세대1주택의 보유기간 활용
② 보유기간에 따른 세율적용의 차이 활용
③ 장기보유특별공제를 활용
④ 증여후 양도시기를 활용
⑤ 1세대 1주택의 부득이한 사유를 활용

본문내용

부동산 투자와 조세 (절세방안)
요즘같은 시기에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아마도 세금이 아닐까 싶다. 그만큼 세금 때문에 혹은 세금이 무서워서 투자하기 어렵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부동산에 투자할 때 흔히들 잘 알고 있으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몇가지 절세 방안이 있는데 그것을 취득시와 양도시로 구분하고, 특히 양도시에 보유기간에 따른 절세방안 위주로 설명해 보기로 하겠다.
1. 취득시 주위할점.
① 양도세 납부 대비 증빙자료 잘 챙겨야
부동산을 살 땐 양도세를 납부에 대비해 증빙자료를 보관하라.
부동산 매매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구입한 부동산을 나중에 매도할 때 본인이 내야 할 양도세 금액보다 더 많이 내는 경우이다.
부동산을 매도할 때 양도세는 실거래가(실제 사고 판 가격)로 계산해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이 취득가격을 증명하는 자료들이다. 만약 실제 취득가격을 입증할 수 없다면 낮은 취득가격을 인정받게 되어 자신의 실제차익보다 많은 차익에 대하여 양도세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증빙서류들을 잘 보관해서 불필요한 양도세 지출을 차단하는 것이 세테크의 시작이다.
◈ 실제 취득시 매매계약서 ◈ 금융거래내역 ◈ 취득세ㆍ농특세ㆍ 등록세ㆍ 교육세 납부영수증 ◈ 샤시대금과 수리비용 등의 영수증 ◈ 중개수수료와 법무사수수료 등의 영수증

참고로 취득시 매매계약서가 없다고 해서 무조건 낮은 취득가격으로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이때에는 취득시 금융거래내역이 중요하다. 실제 취득가격을 입증할 수 있는 통장이체내역이나 수표 등의 금융거래내역이 있다면 취득시 매매계약서가 없더라도 실제 취득가격을 인정받을 수 있다.
② 전용면적 40㎡ 이하 주택은 취득ㆍ등록세 감면받을 수 있어
전용면적 40㎡(12평) 이하의 주택을 매입하거나 분양받으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전용면적 40㎡(12평) 이하이고 취득가액 1억원 미만인 주택을 분양받거나 매입하여 1가구 1주택이 되는 경우에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주의할 사항은 취득세와 등록세의 감면혜택을 받으려면 취득일에 다른 주택(1가구 기준)이 없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