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비운의 왕, 광해군과 연산군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연산군에 대한 백과사전의 기록
○ 광해군에 대한 백과사전의 기록
※ 연산군이 폐위된 이유
※ 광해군이 폐위된 이유
※ 연산군에 대한 현대의 평가
※ 광해군에 대한 현대의 평가
※연산군과 광해군의 정책
● 광해군과 연산군의 정책비교 및 분석
※ 연산군에 대한 입장
※ 광해군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500년의 조선시대는 수많은 명군과 폭군들을 탄생시켰다. 그 중에 폭군으로 왕의 칭호조차 받지 못한 두 왕이 있다. 바로 연산군과 광해군이다. 두 왕 모두 반정으로 왕의 자리에서 쫓겨났으며 왕의 칭호를 받지 못하고 왕자의 칭호인 ‘군’의 칭호를 받았다. 연산군과 광해군 두 왕은 모두 폭정을 했다는 이유로 왕의 자리에서 쫓겨났다고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그렇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폭정이외의 다른 곳에서 그 이유를 찾기도 하고 폭정 때문이 아니라는 견해도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 사극열풍에 힘입어 많은 사람들의 견해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년 전쯤 나온 광해군을 다룬 사극 때에 많은 의견들이 나왔었다. 광해군과 연산군 이 두 왕이 폭군인지 아니면 비극적인 왕이었는지 한 번 생각을 해자. 그러기 위해서 먼저 백과사전에 적혀있는 두 왕의 평가를 알아보려고 한다.


○ 연산군에 대한 백과사전의 기록


조선 제10대의 왕(재위 1494∼1506). 많은 신진 사류를 죽이는 무오사화를 일으키고 생모 윤씨의 폐비에 찬성했던 윤필상 등 수십명을 살해하였다. 또한 경연을 없애고 사간원을 폐지하는 등 비정(秕政)이 극에 달하여 결국 중종반정에 의해 폐왕이 되었다.




○ 광해군에 대한 백과사전의 기록


조선의 제15대 왕(재위 1608~1623). 임진왜란 기간 동안 국가 안위를 위해 많은 공을 세웠으며, 전쟁이 끝난 후 대북파의 지지를 얻어 왕이 되었다. 즉위 후 당쟁의 폐해를 억제하려 하였으나 대북파에게 책동되었으며 인조반정으로 유배되어 죽었다. 서적 편찬, 사고 정비, 대동법을 실시하였으며 명, 후금과 양면외교정책을 행했다.



백과사전에는 연산군은 단순히 폭군으로 광해군은 양면성을 갖고 있는 왕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간략한 설명으로는 그 왕에 대해서 간략히 알뿐이다. 연산군과 광해군이 폭군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두 왕이 왜 폐왕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 연산군이 폐위된 이유


먼저 조선왕조실록 연산군일기 연산군 12년 9월 2일 1번째 기사에 있는 글을 중심으로 서술하려 한다. 이 글은 광해군을 폐할 때보다는 더 자세하게 이유가 적혀있다. 먼저 세자시절의 잘못한 점과 그 때부터 악행의 조짐이 보였다는 것을 서술하고 있다. 왕이 되어서는 사냥과 잔치로 날을 보냈으며 그 것들을 즐길수 있는 많은 것들을 만들었는데 그 것을 만들기 위해 백성들이 계속 부역에 시달렸다고 한다. 그리고 사간원과 홍문관을 없애버려서 언로를 막았다. 또한 임사홍을 등용했는데 그 때부터 대신부터 대간까지 죽이기 시작하다가 폐비윤씨 사건을 알고 선대의 후궁과 그 일에 연관된 사람을 죽이고 이미 죽은 사람은 부관참시 하였다고 한다. 실록에서 보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연산군이 많은 사람을 이유 없이 죽이고 이유 있이 죽인 내용과 잔치를 매일 열고 그 것을 위해 무언가를 계속 지었다는 내용이다. 실록에 의하면 연산군을 폐하는 이유가 군도, 왕의로써 가야하는 길을 잃고 인심과 천심을 잃어서라고 적혀있다. 즉 실록에서의 연산군에 대한 평가는 왕으로써는 행해서는 안 되고 엄청난 악행을 저질러서 인심을 잃은 폭군이라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1) 이덕일, 이근희,『우리 역사의 수수께끼1-우리역사를 바꿀 34가지 오해와 진실』,김영 사, 「3.3. 연산군은 사대부에 맞선 혁명아인가, 패륜아인가」,「3.8. 인조반정은 혁명인가 쿠데타인가 」
2)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웅진씽크빅, 2004
3) http://100.naver.com/index.nhn
4)「연산군일기」,http://sillok.history.go.kr/main/main.jsp
5)「광해군일기」,http://sillok.history.go.kr/main/main.jsp
6) http://koreandb.kdaq.empa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