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손자가 제시하는 리더십 -손자병법에서의 리더십-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손자가 제시하는 리더십 -손자병법에서의 리더십-
에 대하여 여러 사료적 자료들을 근거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각각의 유적과 유물들에 대하여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 리더십이란


Ⅱ.본론
○ 손자와 그의 사상
1. 손자(孫子)

2. 조직(군)의 힘 - 세

3. 장군의 리더십이 조직의 세를 높인다.


○ 손자가 제시하는 리더십 : 조직의 세를 높이는 리더
- 세를 높이는 리더
1. 원칙과 변칙을 적절히 구사

2. 초연한 태도

3. 비전 심어주기

○ 현대에의 적용

1. 원칙과 변칙을 적절히 구사

2. 초연한 태도

3. 비전 심어주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 리더십이란

리더십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이나 기술을 말한다. 이상적으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일하는 것뿐만 아니라 열정과 신뢰를 가지고 일하도록 하는 자발성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리더십은 강요에 의한 생각의 지배가 아니라 구성원들이 스스로 집단의 목표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만드는 것이며, 리더십은 응집력 있고, 목표 지향적인 팀을 만드는 능력에 관한 것이다. 사회․문화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리더십의 요소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효과적이고도 책임질 수 있는 방법으로 영향력과 권력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인간은 각 시간과 상황에 따라서 힘이 상이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
◇ 인간을 고무시킬 수 있는 능력
◇ 동기부여에 부응하고 유발하는데 이바지하는 조직풍토를 개발하는 자세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2. 조직의 힘 - 세(勢)
손자는 ‘군대(兵)의 승리는 기세(勢)가 결정한다.’라고 하였다. 이를 통해 손자는 조직에 있어서 세(勢)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천길 같은 낭떠러지 위에서 세를 타고 힘차게 굴러 내려오는 돌의 기세, 대나무가 갈라지면서 보여 지는 파죽지세의 힘, 독수리가 두 발로 먹이를 채 하늘로 비상하는 기세. 이것이 손자가 말하는‘세(勢)’다.
잡는다(=grip)이라는 동사와 힘(=power)라는 명사의 상형인 ‘세’는 그 어휘에서 엄청난 힘이 느껴진다. 「손자」병법을 번역하는 사람들이 가장 표현하기 힘든 것이 바로 이 세다. 일반적으로‘energy’라고 번역하는데 완전한 번역은 아니다. 정확한 정의는 아니지만 세의 의미를 사회조직에 접목시켜 본다면 조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응집력을 높이는 어떠한 에너지 정도가 될 것이다.
기세등등한 군대는 쉽게 패배하지 않는다. 세가 높은 조직의 구성원들은 개인의 합 이상의 힘을 발휘한다. 이것이 오늘날 말하는 ‘시너지 효과’이다. 이러한 세는 한번 높아지기 시작하면 아무도 막을 수 없다. 한번 세가 오른 병사들의 기세와 사기는 승리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문제는 세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로 귀결된다.

참고 자료

군사논단(1997),「「孫子」 병법 속의 전략 사상」,『군사논단』제 10호, 서울 : 한국군사학회.
박재희(2003),「군의 승리는 형세가 결정한다.」,『진리의 벗이되어』제 65호, 서울 : 성천문화재단.

톰버틀러보던(2004), 『CEO의 책꽂이 - 한 권으로 읽는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50』, 서울 : 이레출판사.
invu(2004),「손자병법으로 보는 리더십」,『네이버 블로그』,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rid=1211#8 (2004.2.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