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재필의 생애와 활동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8.02.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서재필의 생애와 활동 및 평가를 고찰해 본 글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서재필의 인격․ 사상을 보여주는 일화
2. 서재필의 사상
3. 서재필 사상의 현재적 평가

본문내용

들어가며

서재필은 전근대적인 한국인의 사상을 근대적인 단계, 즉 개화의 단계로 인도하는 데 크게 진력한 계몽사상가였으며, 한 국 근대사의 격동기에 민족사의 전개 방향을 그 나름대오 예단 하고 활동했던 선각자였다. 19세기 후반 서재필이 개화운동을 시작했을 당시 한국은 열강의 제국주의적 침투 특히 일제의 침 략에 직면하고 있었으며, 타율적인 동인에 의하여 새로운 세계 사적 질서의 전개 과정에 편입되어 가는 단계에 있었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서재필은 20세의 나이로 조선의 자주와 근대화를 위해 갑신정변에 참여하여 국가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가고 그는 미국으로 망명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후 그에게 씌워졌던 역적의 누명이 벗겨지고 일제의 침략이 노골화되자 그는 주저없이 돌아와 『독립신문』을 만들고 독립협회를 창립하여 조국의 자주독립과 민주적 사회 건설 그리고 국민대중의 계몽을 위해 헌신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노력은 당시의 국내외적 상황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그 결과 그는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후 국내에서 3.1운동이 일어나자 그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털어 조국의 독립을 위해 외교활동과 여론 환기 운동 그리고 독립운동의 후원활동을 전개하였다. 조국이 광복되자 그는 환국하여 미군정최고 고문과 과도정부특별의정관 직을 수행하면서 민주독립국가로서의 조국 건설을 위해 헌신하였다. 그러나 당시 국내의 복잡한 정치상황에서 자신이 이 땅에 있는 것이 국가와 민족에게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자 그는 미련없이 조국을 떠나 미국으로 돌아갔으며 마침내 그곳에서 여생을 마치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서재필의 생애를 고찰하면서 그의 활동 양상과 평가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서재필의 인격․ 사상을 보여주는 일화

-인격

윤치호는 다음과 같이 서재필의 인품을 묘사하고 있는데, 그의 선 악을 떠나서 서재필의 인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