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 어휘력의 효율적 학습을 위한 접사의 분류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24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어 어휘력의 효율적 학습을 위한 접사의 분류를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접사란?
2. 접사의 유형에 따른 분류
(1)접두사
(2)접미사
3. 접사를 활용한 학습

Ⅲ. 결론

본문내용

단어보다 더 작은 의미를 가진 최소단위는 형태소라고 하지만 형태소의 연구란 타이틀은 너무 광범위하고 본인의 구체적인 지식이 충분치 않다 생각되어 주로 접두사와 접미사를 중심으로 한 한정된 주제를 가지고 어휘고찰을 해 보고자 한다.
단어의 종류를 나누는 각도에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이를 크게 3가지로 나누자면 단순어, 복합어 그리고 파생어로 나누어 질수가 있다. 단순어란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것으로서, 이 이상 분해하면 말(word)로서의 의미를 상실하고, 문자(letter)로 되어버리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어근에 해당할 수가 있겠다. 그리고 복합어란 독립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말이 결합하여 새로운 말이 만들어진 경우로 문법적으로는 한 단어로 취급되지만 쓰임에 따라 여러 형태가 있다. 예를 들어 한단어로 쓰이는 blackboard, -로 결합된 단어로는 father-in-law등이 있으며, 두 단어이나 한단어로 쓰이는 blood pressure등이 있다. (ESSENCE, P. 10-12) 마지막의 파생어가 이 논문에서 다루고자하는 주제인데 모음을 바꾸어 만드는 1차 파생어(primary derivative)보다는 접두사 접미사를 붙여 만드는 2차 파생어(secondary derivative)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한다.

1. 접사(affix)란?
affix를 접사로서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An affix is a letter or a group of letters. 즉 하나의 글자 또는 글자들의 그룹이라 하였다. 그리고 for example, `un-` or `-y`, which is added to either the beginning or the end of a word to form a different word with a different meaning. Compare prefix and suffix. 즉 단어의 처음이나 끝에 추가되어서 다른 의미를 가지는 다른 단어가 된다는 것이다. 접두사와 접미사가 있는데 다음 장에서 각각 나누어서 분류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언어학의 이해
ESSENCE MASTERY OF ENGLISH WORDS, PHRASES & GRAMMA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