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과학사]우리나라 배의 역사와 발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4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배의 역사와 발달에 대하여 여러 사료적 자료들을 근거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각각의 유적과 유물들에 대하여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정말 한달여간 최선을 다해서 만든 리포트 입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 배의 기원

Ⅱ. ‘배’의 어원

Ⅲ. 우리나라의 배
ⅰ. 우리나라 배의 발달과 구조적 특성
ⅱ. 동양선과 서양선
ⅲ. 한선의 특징
ⅳ. 한선에 대한 곡해
ⅰ. 고대의 배
ⅱ.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ㄱ. 고구려
ㄴ. 백제
ㄷ. 신라
ㄹ. 통일신라시대
ⅲ. 고려시대의 배
ⅳ. 고려의 군선
ⅴ. 조선시대의 배
ㄱ.조선기술의 발전
ㄴ. 사선
ㄷ. 전선(戰船)
ⅵ. 근대 한선
ㄱ. 바닷배
ㄴ. 강배

본문내용

Ⅰ. 배의 기원
인류는 언제부터 어떤 형태의 배를 만들어 활용하기 시작했을까? 2만 5천년이나 3만년전에 이미 어엿한 배가 존재했다는 학설이 있지만 그것을 뒷받침할 근거가 전혀 없다. 아마도 사름은 먼 옛날 선사시대에 나무토막 등이 물어 뜨는 것을 보고 그것에 매달려 헤엄쳐 물을 건너는 데 성공하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 배를 고안했으리라는 것은 틀림없지만 그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다.
그 형태에 대해서도 나무토막, 갈대, 대나무 같은 것을 묶어서 만든 뗏목, 통나무를 파내서 만든 통나무배, 수피나 목피를 이용한 가죽배등 중에 어떤 것이 가장 먼저 이용되었을지는 알 수 없다. 이와 같은 원시 형태의 배는 지금도 세계의 구석구석에서 여전히 쓰여지고 있다.

ⅰ. 우리나라 배의 발달과 구조적 특성
우리나라 배의 독특한 만듦새와 생김새를 갖춘 배를 한선(韓船)이라고 한다. 한선은 뗏목배와 통나무배로부터 차츰 발달해온 구조선이라고 말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서남 해안은 간조와 만조 때의 변화가 심하다. 해안의 드나듦이 복잡하며, 평평하고 길고도 넓은 개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지리적, 지형적 조건에 가장 적응하기 쉬운 형태인 평평한 배 밑을 가진 뗏목배가 발달하게 되었다. 배 밑이 평평한 배는 만조 때 밀물을 타고 갯가로 들어와서 간조인 썰물 때는 그대로 갯바닥에 편하게 앉을 수 있으며, 옆으로 넘어지는 일은 없다. 그러나 서양식 ‘V’형 배는 갯벌에 앉으면 곧 옆으로 넘어진다. 제주도의 ‘티우’나 명주군 정동진의 ‘토막배’는 그 배의 몸체 가체가 한선의 배 밑이 된다. 이러한 배 밑의 만듦새는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ⅱ. 동양선과 서양선
정크선, 화선, 그리고 한선은 일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어서 서양선에 대하여 이들을 통틀어 동양선이라고 이른다. 서양인들 중에는 모든 동양선을 정크라하고, 그들을 서로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나라 이름을 앞에 붙여 차이니즈 정크, 재퍼니즈 정크, 코리안 정크라 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1.『과학기술로 보는 한국사 열세마당』, 최남인, 일빛출판사, 1994
2.『한국의 배』, 이원식, 대원사 1990
3.『민족과학의 뿌리를 찾아서』, 박성래, 동아출판사, 1991
4.『배의 역사』, 김재근, 正字社, 1980
5.『우리배의 歷史』, 김재근, 1989
6. http://cafe.daum.net/yachtshool
7. 현대중공업 선박 교실, www.hhi.co.kr
8 . http://www.owonchol.pe.kr/9ceoi(text)/9ceoi(main2).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