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지리 영화 레포트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문지리 영화 레포트 -‘티벳에서의 7년’에 담긴 인문지리적 요소 찾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문지리 레포트>
‘티벳에서의 7년’에 담긴 인문지리적 요소 찾기
히말라야의 정기를 물려받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 외부세계와 철저히 단절되어있는 티벳, 그 곳으로 들어가게 된 하인리히 하러의 7년간의 기록. ‘티벳에서의 7년’이라는 영화 속에 녹아 있는 이야기이다.
영화는 하러가 등반을 하던 도중 독일이 전쟁을 일으키고 영국령에 있던 하러가 수용소로 끌려가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탈출에 성공한다. 그리고 수많은 고생을 거친 후에 드디어 신성한 도시 라싸에 도착하게 된다. 여기서 첫 번째로 도시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도시란 촌락과 더불어 인간의 2대 거주형태이며,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활동의 중심이 되는 장소를 뜻한다. 이동생활을 하던 인간이 농경생활을 하면서 한 곳에 정착생활을 하게 된다. 자연스레 촌락이 형성된다. 이후 정착생활에 의해 발달한 농업에서 잉여농산물이 나오게 된다. 남은 것을 서로 교환해야지 손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 곳엔 자연스레 시장이 형성된다. 사람들은 점점 촌락으로 모여들게 되자 촌락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농사짓는 사람은 농부, 거기서 나온 생산물을 파는 상인같이 노동의 분업이 일어나고 이것은 곧 사회의 분화를 불러온다. 이렇게 준비가 된 후에 비로소 도시가 형성된다.
그러나 아무데나 도시가 생기는 것이 아니다. 도시의 입지에 고려되는 요소에는 물, 외부와의 교통 및 방어 등이 있다. 첫 번째로 물이다. 인간은 물 없이는 살지 못하기 때문에 물은 인간생활에 가장 기본이 된다. 게다가 물은 농업에서도 꼭 필요한 존재이다. 도시가 생기려면 사람들이 쓸 수 있는 물이 풍부해야 한다. 두 번째로 외부와의 교통이다. 인간이 이동하려면 걷는 방법도 있지만 대부분은 교통시설을 이용하게 된다. 만약 도시는 있는데 길이 없다면 외부와의 연결이 끊어지는 뿐더러 다른 도시와 고립되면서 발전할 수 없게 된다.
라싸의 경우는 종교가 큰 영향을 끼친다. 라싸의 원래 기원은 당나라 7세기 초에 토번의 왕이 이곳에 거주하면서 국가통일을 이룩한 데서 비롯된다. 특히 명(明)나라 말 이후에는 라마교 최고위자인 달라이 라마의 본거지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녹색평론사
‘티벳열차’에 실은 중국의 야심, 정현욱, <민족21> 2006.10월호
다음 영화정보 - 티벳에서의 7년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