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논리적 비교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을 비교해 본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교육 민주화의 의미론적 경계
3.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논리와 한계
4. 교육과정 개발의 재개념화
5.맺는 말
6.나의의견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이것에대한 문제 제기는 오랬동안 연구 해오던 것이었다. 특히 민주화를 꼽을 수 있는데 80년대 중반부터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것들이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꼽을 수있는데 첫 번째는 오늘의 우리 교육이 전체, 아니 어느 특수분야에서든 민주화 도지 못했거나 ‘덜 민주화’ 되었다고 하는 현실적 반성이 내재되어 있다. 최종적으로 발달 된 것이 아니라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볼수 있다. 두 번째로는 교육 민주화라는 움직임속에서는 도대체 민주화의 범주가 어떠한 지는 몰라도 교육이 그 방향으로 옮아 가야하는 ‘이상’이며 가치인 동시에 ‘바람직한 지경’임을 일상적인 어법속에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교육 민주화는 현재에 대한 반성의 노력이며 장차의 지향을 가리키는 용어라 생각된다.
80년대부터 지금까지 폭넓게 논의가 진행되어 오고 있는 민주화는 교육이념, 교육내용, 교육방법 그리고 교육제도가 발달 되어져 오고 있다. 이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 듯하나 아직도 이 민주화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자료나, 지표가 없다 이는 아직도 연구 개발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2) 교육 민주화의 의미론적 경계
도대체 민주화란 무엇인가? 교육 민주화를 의미론적 경계로 살펴보면 적극성과 소극성이라는 두가지 차원으로 볼 수가 있다. X가 Y로 되는 과정이나, X가 Y로 될려는 노력으로 구분 지을수 있는 것 같다. 전자는 마치 요즈음 인간들이 폭력화 되고 있다와같이 어떤 추세나 경향을 표현하는 반면에, 후자는 이 글의 주제인 민주화, 개방화와 같이 인간의 의지 의도가 개입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