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교육사회학과 번스타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본 마당
1) 번스타인
2) 신교육사회학과 번스타인
3) 번스타인의 교육이론
4.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그간의 사회현상이나 교육현상을 설명해 주었던 주된 이론은 기능이론이었다. 그러나 교육의 기능에는 순기능만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비교육적인 역기능도 많이 있었다. 이로 인해 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심지어는 학교 교육의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비판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라면 갈등이론이다. 갈등이론은 미국을 중심으로 해서 나타난 것이라고 한다면, 영국을 중심으로 하여 유럽 쪽에서 나타난 이론이 신교육사회학이다.
신교육사회학이라는 명칭을 처음 쓴 사람은 고버트(David Gobutt)이지만 이 보다 먼저 신교육 사회학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사람은 번스타인(Basil Bernstein)과 영(M.F.D Young)이다. 영국에서 학교교육에 관한 관심이 한창 고조되던 때, 번스타인을 중심으로 하여 학교 내의 제반 현상을 규명함으로써 구조기능주의의 한계를 벗어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 또한 사회언어학자인 번스타인은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언어체계적인 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본 마당에서는 이렇게 신교육사회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그 흐름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학자 번스타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화재생산이론, 특히 교육 자율이론으로 대표되는 그의 이론에 대하여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본 마당
1) 번스타인 (Basil Bernstein, 1924-2000) - 영국의 사회언어학자, 사회교육학자 Naver 백과사전

1924년 영국에서 출생한 번스타인은 런던대학에서 사회경제학을 공부하였고, 2차대전 중에 공군에 자원입대하여 아프리카에서 보냈다. 종전 후에 런던대학에서 언어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에 유럽 각국과 남미의 멕시코와 칠레 등지에서 연구 및 교수활동을 하며 언어의 사회적인 작용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1950년대에 직업학교의 교사로 재직하면서 하류층 출신 아동들의 낮은 학업성과에 대해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연구하려고 시도했으며, 그의 연구는 하나의 가설로 정립되어 “Sprache und Lernen im Sozialprozeß"라는 논문으로 1961년에 처음 발표되었다.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 송병순, 문음사, 1994.
『교육사회학 관련이론』,김병성, 양서원, 1990.
『신교육사회학론』, 한준상, KSI한국학술정보주식회사, 2001.
『교육사회학』, 공석영․김정호 공저, MJ미디어, 2003.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3.
『교육사회학』, 홍재호, 공주대학교출판부,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