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검사관(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08.02.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검사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목차

1. 개 요
2. 측 정 관
3. 평 가 관
4. 총 평 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개요
검사(test)라는 것은, “학습자에게 어떤변화가 일어났는지, 또 일어났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만일 하나 이상의 인간 특성을 체계적인 표집을 통해 검사하고 그 겨로가를 분류나 기술의 형태로 표현한다면 세가지 매우 다른 검사관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이 세 가지 검사관은 세계관, 인간관,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특성에 있어서 매우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는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으로 구분 될 수 있다.
2. 측 정 관
사물의 특성을 숫자로 결정하는 과정을 측정이라고 한다. 사물의 특성을 ‘길이가 길다, 무게가 무겁다’라고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철근의 길이는 2m 45cm이며, 그 무게는 3kg 850g이다.’라는 식으로 일정한 단위의 양으로 기술하는 것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먼저 출현한 검사관은 Galton, Binet, Wundt 등의 연구로부터 시작된 측정관이다. 측정관에서는 이 세계에 있는 모든 실재는 그것이 물질적인 현상이든, 행동적인 현상이든, 정신적인 현상이든 안정성이 있다는 가정을 한다. 또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으로 존재하며, 그것은 잴 수 있다고 본다. 존재하는 것을 완전히 안다는 것은 그것의 양과 질을 모두 안다는 것을 뜻한다. 그 실재는 인간의 인식과 독립된 객관적 형태로 존재하며, 심지어 인간의 행동특성도 고정적이고 불변적인 것으로 가정한다. 똑같은 특성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측정될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측정관에서는 표준상황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이 속도나 표준적 방법으로 판단될 정확도의 측면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피험자에 대한 결과는 IQ(intelligence quotient), 원점수, 반응시간 등의 양적 형태로 번역된고, 그것은 규준적 자료와 관련시켜 의미가 부여된다.

참고 자료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2004
박도순 외1, <교육과정과 교육 평가>, 문음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