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니코드 레포트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로그래밍 언어개념
1. 유니코드(Unicode)란 무엇인가?
유니 코드 관련 자료 모음

목차

1. 유니코드(Unicode)란 무엇인가?
2. 유티코드를 사용하는 이유
3. 유니코드의 활용
4. 유니코드의 효율성

본문내용

1. 유니코드(Unicode)란 무엇인가?
유니코드는 세계 각국의 언어를 통일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제안된 국제적인 코드 규약의 이름이다.
8비트 문자코드인 아스키(ASCII)코드(아스키 코드로 표현할 수 있는 문자의 종류는 2의 7제곱=128가지이고, 오류 검사용 패리티 비트 하나를 추가하여 8비트로 2진 코드화함으로써 바이트 단위의 전송이 가능하다.)를 16비트로 확장하여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표현하는 표준코드이다.
8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256자는 영어나 라틴권 등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한국, 일본, 중국, 아랍 등의 다양한 문자들을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각 나라마다 같은 코드 값에 다른 글자를 쓰는 방식으로는 국제간의 원활한 자료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코드를 16비트 체제로 확장해서 65,536자의 영역 안에 전 세계의 모든 글자를 표시하는 표준안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아스키코드보다 두 배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통신 등에서는 그만큼의 낭비가 되지만 유니코드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하나만 만들면 모든 나라들의 글자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큰 이점도 되는 것이다.
11,172자의 한글을 연속된 공간에 가나다라 순서로 `가`에서 `ᄒ`까지를 코드화하는 방식이 유니코드 기술 위원회(UTC)에서 채택한 유니코드 2.0 규격이다.
이전의 한글 코드는 완성형 방식이었다. 완성형이란 2바이트의 코드를 할당해서 하나의 16진수에 하나의 글자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완성형 방식의 코드는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355자만을 코드로 할당해놓았기 때문에 표준으로 설정될 당시부터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됐다.
윈도우 95만 해도 완성형만을 지원했기 때문에 윈도우 95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은 한글을 2,355자만 사용할 수 있었다. 결국 ``나 ``와 같은 글자들은 제대로 표기할 수 없는 것이 윈도우 95의 한계이기도 했다. 실제로 2,355자는 현재 사용되는 글자의 99퍼센트를 포함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한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자 수는 1만1,172자이기 때문에 완성형은 전체 한글의 1/5 정도만 표시할 수 있을 뿐이었다. 이런 이유로 자체 코드를 가지고 있는 워드프로세서인 아래아한글이 모든 한글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받아온 것이다. 이를 보완하고 모든 한글 코드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코드 체계가 바로 유니코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