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논리형 프로그래밍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논리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WHAT과 HOW
2. 비절차적 언어의 예
1) 데이터베이스 언어
2) SETL
3) Snobol4
3. Prolog
1) 사실, 규칙, 질문
2) 단일화와 퇴각 검색
3) 일반적인 자료 구조
4. Prolog와 Snobol4의 단일화 개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논리형 프로그래밍 언어란?
수학적 논리와 논리가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논리형 언어라 한다. 논리 문장은 주로 프로그램이 언어 구문구조의 의미를 기술하는데 사용되고, 또한 형식 명제어나 수학적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증명하는데 사용된다. 논리의 원리는 이 밖에 수학적 정리를 증명하는 프로그램 작성에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논리 문장은 제한된 형태에 이어서 프로그래밍 언어라 할 수 있다.
□ WHAT과 HOW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이란 시스템 기술을 점차적으로 상세화시켜 가는 일련의 작업들을 의미한다. 우선 소프트웨어 요구 명세의 선언으로 시작하는데, 이것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바의 것, 즉 시스템이 무엇인가(what)를 강조한다. 다음에는 이 시스템 기술을 점차적으로 상세화시켜서 최종적으로 절차적이고 실행 가능한 표현까지 기술하게 되는데, 이것은 문제가 실제로 기계에서 어떻게(how) 해결되는지를 표현한 알고리즘이어야 한다.
지금까지 실제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수준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 논하여 왔다. 예를 들면, Ada와 같은 언어는 소프트웨어의 모듈화와 모듈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기술할 수 있는 설계 명세 언어(design specification language)로 간주되어 설계 단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듈들로 분해하는 일과 모듈의 내부 사항을 구형하는 일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즉, 프로그래머에게 무한한 창조성을 요구하게 되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비경제적이며, 오류를 발생시키는데, 그 원인은 종래의 컴퓨터들에서 선언적 기술(declarative description)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요구 사항들이 절차적 기술(procedural description)로 상세하게 번역되어야 한다.

□ 비절차적 언어의 예

참고 자료

원유헌, <프로그래밍 언어론>, 정익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