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아동 관찰, 진단, 관찰도구 결과-해석, 조별관찰일지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장애아동을 선정한 뒤(정신지체, 자폐)

팀을 구성해

그 아동의 인적사항을 파악하고

관찰대상아동에게 필요한 진단검사를

조별활동을 통해 선정하여

(K-WISC-Ⅲ, 사회성숙도 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대상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적, 의학적, 기타서비스를 파악한다.

목차

인적사항
장애종류 및 정도
가정환경
교육환경
기타 장애와 관련되어 받고 있는 서비스
조별 모임-활동
사정방법의 종류 결정: K-WISC-Ⅲ, 사회성숙도 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검사결과 요약 및 해석
요구되는 교육적, 의학적, 기타서비스

본문내용

4. 아동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육적, 의학적, 기타서비스(평가팀의견)
1) 교육적 서비스
① 취약과목에 대한 교육적 지원
영구가 학업적으로 부족한 면을 채울 수 있도록 과외지도나 자원봉사자와 함께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학업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님께서는 영구가 학업적인 면이 떨어지지만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성을 기르는데 더 관심을 두시기 때문에 내년에 특수학급에 들어가게 된다면 학업적인 면에서의 보충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국어와 수학부분의 학업적 보충이 이루어진다면 사회적인 기술향상, 즉 현금인출하기, 공중정화사용하기, 물건사기, 대중교통이용하기 등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종종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영구의 감정기복의 차이 때문에 공부를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므로 영구가 좋아하는 컴퓨터 수업, 즉 ICT 활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흥미있는 수업을 하도록 해야 한다.
② 읽기이해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지원
영구의 경우 읽기는 대체로 되는 편이지만 단어수준이 어려워지거나 길어지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글자 자체만을 읽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읽기 이해 증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구는 반향어도 심하고 읽기 이해 면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흥미있고 의사소통 요구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의사표현을 자발적으로 하도록 다양한 학습활동과 연계지어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영구에게 풍부한 언어자극을 제공함으로써 의사표현을 하려는 욕구가 강해질 것이다. 또한 영구의 주의사람들은 영구에게 말을 할 때 항상 완성된 문장으로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