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셜 맥루언과 미디어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2.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마셜 맥루언(Marshall McLuchan)의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미디어 매체에 대한 설명을 정리

목차

서론
본론
I. 맥루언 소개
1.맥루언은 누구인가?
2.왜 맥루언인가?
3.매체가 무엇이 문제인가?
II. 인간의 확장 in 미디어의 이해
1.매체가 메시지다.
(1) 매체가 우리의 삶-인식이든 실천이든 간의 환경을 형성시킨다는 점이다.
(2) 매체의 사용에서 초래되는 감각기관의 확장이 인간의 지각을 변형시켜 경험의 총체적 변화를 야기하게 된다는 것이다.
2.매체의 영향
(1)지각마비의 원리
(2) 감각 비율의 변동
(3) HOT VS COOL 미디어
결론

본문내용

서론
어릴때 항상 아빠랑 싸웠던 기억이 난다. 아빠는 만화와 코미디는 사람을 바보로 만든다고 뉴스와 다큐멘터리로만 채널권을 제한했기 때문이다.
정말 코미디와 만화를 보면 바보가 되고 뉴스를 보면 사회성을 키우면 똑똑해 질 수 있을까? 뉴스와 코미디는 똑같은 매체 텔레비전을 통해서 방송되는데 동시에 약과 독이 될 수있을까? 내용의 중요성도 있지만 그 수단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현 노무현 대통령을 시대를 잘 타고 나서 대통령이 되었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노무현은 텔레비전이랑 적합한 사람이었다. 친숙한 얼굴과 이슈를 만들며 언론을 집중하게 만드는 그는 텔레비전 덕을 보았다. 과연 라디오였으면 어땠을까? 아니면 DMB나 UCC 같은 매체였으면 어땠을까? 이런 관심과 고민을 맥루언을 통해서 이야기 해보겠다.

본론
I. 맥루언 소개
1. 맥루언은 누구인가?
마셜 맥루언(Marshall McLuchan)은 커뮤니케이션 이론가이자 문화 비평가이다. 1991년 캐나다 앨버타 주 에드먼턴에서 태어났다. 1934년에 마니토바 대학에서 영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1943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46년에는 토론토 대학의 세인트 미카엘 칼리지 영문학과 교수가 되었다. 세인트미카엘 칼리지의 문화 기술 센터 소장을 재직하던 1963년에서 1979년 사이에는 대중문화를 강의하면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발전 시켰다. 1964년 여름에는「미디어의 이해」를 출간해전 세계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고, 이새대의 예언자라는 찬양을 받았다. 1980년에 사망하였다.

2. 왜 맥루언인가?
커뮤니케이션 구조에 대한 이해가 현대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열쇄처럼 여겨지고 있는 지금의 분위기 속에서 맥루언이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1960년 초반 맥루언은 매체와 인간의 사고구조,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 및 문화 변동 간의 연관관계를 말하였다. 그는 매체 연구를 통해 현대 사회와 문화를 이해해가는 통로를 연 선구적 지성이란 평가를 받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