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 건축 철학의 비교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2.2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서양 건축 철학의 비교:파르테논 신전과 종묘의 비교

서양 건축물의 상징이라 볼 수 있는 파르테논 신전과 한국의 대표적 건축물인 종묘를 시대적, 철학적 관점에서 비교하고 실제 건축 기술에 적용되어 있는 철학적인 면을 살펴서 동서양 건축 철학을 비교해 보겠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서양과 동양의 건축물 비교
1. 파르테논 신전의 소개
2. 당시의 시대적 상황
3. 당시의 철학 경향
4. 종묘의 소개
5. 당시의 시대적 상황
6. 당시의 철학 경향
7. 파르테논과 종묘의 비교 및 의의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들어가며
건축물은 특정 공간에 인간이 생활하기 위해서 만든 구조물을 뜻한다. 문명이 발생한 이후 인간의 거의 언제나 건축물과 함께 생활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자연히 건축물에는 당시의 시대상과 철학이 담겨져 있게 된다. 흔히 동서양의 가장 큰 차이는 자연에 대한 관점의 차이라고 한다. 서양인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보고 동양인은 자연을 자신과 하나 되는 합일의 공간으로 본다. 이런 인식의 차이는 건축물에도 드러나서 서양은 건축물을 절대적인 공간형태로 본 것에 반해 동양은 건축물을 인간과 자연간의 중재환경으로 보아 인간-주거환경-자연을 하나의 통일체로 이루어내고자 했다.
이런 차이는 상이한 주거방식으로 나타난다. 로마인은 귀족의 경우 산등성이에 집을 짓고 평민은 평지에 집을 짓는다. 신분이 높을수록 신전 밑 산 정상에 가깝게 집을 짓는 것이다. 반면 조선시대 양반은 평지에 집을 짓고 공동체에서 벗어난 화전민이나 하층계급은 산등성이에 집을 짓는다. 서양과는 정반대이다.

이런 차이는 종교 건축물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는 서양 건축물의 상징이라 볼 수 있는 파르테논 신전과 한국의 대표적 건축물인 종묘를 시대적, 철학적 관점에서 비교하고 실제 건축 기술에 적용되어 있는 철학적인 면을 살펴서 동서양 건축 철학을 비교해 보겠다.

II. 서양과 동양의 건축물 비교
1. 파르테논 신전의 소개
파르테논 신전은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언덕에 있는 아테나 여신의 주(主) 신전이다. BC 5세기 중엽에 세워졌으며 일반적으로 그리스 건축의 3가지 오더 중 가장 단순한 도리아식 오더가 최고로 발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파르테논이라는 이름은 이 신전과 관련이 있는 여신인 아테나가 연애나 결혼을 하지 않아서 불리어진 아테나 파르테노스라는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참고 자료

- <세계 최고의 우리 문화유산>, 이종호
- 사진 참고자료 : 네이버, Flickr, 엠파스
- 종묘와 사직, 김동욱
- 건축공간론(Space in architecture), 반 데 벤
- 한국 불교 도입기(4~8세기) 불교 사상 변화에 따른 사찰 건축의 배치 계획에 대한 연구, 김홍식
-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 동양의 공간론과 서양의 공간론, 아반프러스
- 실내 장식을 위한 도제 연구, 김은영
-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 조선 왕조 500년 역사의 뿌리 종묘, 고문준
- 종묘에 가자, 이향
- 조선 유학의 자연철학, 예문서원
- 영원한 문화도시 아테네, 김봉철
- 김봉렬의 한국건축 이야기1, 김봉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