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시대 여항(위항)인문학론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위항인문학론, 여항인문학론에 대해 조사 정리한 근세시가론 레포트입니다. 여항문학의 개념과 갈래 정의에서부터 대표적인 여항 시조시인 김천택, 김수장, 안민영, 박효관의 문학세계와 대표작품에 대한 해설 분석 정리, 문학사적 의의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여항인(위항인)문학론에 대해 공부, 과제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시대적 배경(여항 시인의 등장)

Ⅱ. 본론
1. 여항 문학의 정의
2. 여항 문학의 갈래
3. 여항 문학의 활동
1) 시사(모임)의 조직
2) 공동시집의 발간
3) 공동전기 발간
4. 여항 시조 시인
1) 남파 김천택
(1) 김천택 생애
(2) 김천택 작품 감상
(3) 김천택 시조의 특징
2) 자평 김수장
(1) 김수장 생애
(2) 김수장 작품감상
(3) 김수장 시조의 특징
3) 운애 박효관
(1) 박효관 생애
(2) 박효관 작품 감상
(3) 박효관 시조의 특징
4) 주옹 안민영
(1) 안민영 생애
(2) 안민영 작품감상 <매화사>
(3) 안민영 시조의 특징

Ⅲ. 결론 -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시대적 배경(여항 시인의 등장)
조선은 건국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주자학(朱子學)이 들어오면서, 사회계급이 엄격해지고 양반의 세력이 강력해져서 차차 양반이 아니면 사회적 진출이 저지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인, 서류, 서리 등의 엄격한 신분적 차별이 생겨난 것이다. 그 후 임․병 양란을 거치고 숙종때 이르러 양반의 실권이 쇠잔해짐에 따라, 말단 행정권은 서리의 수중으로, 실제 재력은 민간 부호 혹은 중인의 수중으로 떨어지고 양반은 몰락의 과정을 밟기 시작한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신분제가 흔들리고 상업이 발달하자, 여항인(위항인)들은 관직도 재산도 없는 대다수 사대부를 능가하는 경제력과 영향력을 가지게 되어 은근히 경쟁하는 위치에 까지 이르렀다. 따라서 그들 나름의 사대부로의 정신적 지향을 하게 되는데 사대부와 서민문학의 중간 형태인 여항인문학(위항인문학)을 형성하게 된다.
Ⅱ. 본론
1. 여항 문학의 정의
여항이란 위항으로 중인 이하의 신분 계층이 사는 곳을 말한다. 따라서 여항인이란 양반 사대부 계층과 일반 서민 사이의 중간 계층으로 주로 서울에 거주하는 중인, 서리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중인을 위항인(委巷人)또는 여항인(閭巷人)이라고도 했다. 이들은 신분상의 제약 때문에 관계 진출이 엄격이 통제되어 있었지만 상당한 교양을 갖춘 지식인들이었다. 이러한 신분상 계층으로 인하여 여항문학이라고 하면 좁게는 중인문학을 일컫는다.
2. 여항 문학의 갈래
여항 문학은 크게 시조 문학과 한시 문학으로 대별된다.
전자의 경우 김천택, 김수장에 의하여 이루어진 가집 편찬과 사설시조의 창작이 중요한 활동이었고, 후자의 경우는 소대풍요, 풍요속선, 풍요삼선 등 여항인의 시선집 발간이 특기할 만한 일이다.
3. 여항 문학의 활동
위항문학 활동의 내용은 첫째 시사의 조직, 둘째 공동시집의 발간, 셋째 공동전기를 중심으로 한 중인역사의 정리로 요약할 수 있다.
1) 시사(모임)의 조직
시사의 조직은 17세기말 숙종 때의 임준원(林俊元)을 맹주로 한 《낙사시사》(洛社詩社)를 필두로 18세기말 정조 때의 《옥계시사》의 조직이 본격적인 것이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1
박용식, 『김천택 시조연구』, 한국 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1994.
황순구, 『《청구영언》,《해동가요》,《가곡원류》시조학자료총서①~④』,한국시조학회, 1987.
박천호, 『김수장시조 연구』, 교원대, 1993
최승범, 『박효관, 안민영의 사제풍류』
윤정화, 『조선후기 시조에 나타난 자연의 의미와 그 변모-김천택, 김수장, 안민영을 중심으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