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와 한국영화사의 비교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러시아와 한국영화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정치적 억압시기
2)우리 나라
3)나의 비교
2.가장 쇠퇴한 시기
1)러시아
2)우리 나라
3)나의 비교
3. 가장 흥성한 시기
1)러시아
2)우리 나라
3)나의 비교
<결론>

본문내용

영화는 일단 종합예술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영화는 그러한 이점을 빌려 한 작품 속에 그 시대의 문화, 사상, 음악 등을 골고루 반영하고 있어서 그 시대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거꾸로 말하면 영화를 보면 그 시대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조사해 보려는 영화사도 영화에 대한 역사이지만 각각의 시대의 흐름을 모두 안고 있어서 러시아라는 나라 자체에 대한 역사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러시아의 영화가 어떻게 시작되어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들의 문화나 사상과 생활방식이 어떤 방식으로 영화에 스며들어갔는지, 경제적, 시대적 상황이 영화의 번성과 쇠퇴와 주제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가 우리 나라의 영화는 어떤 식으로 발전해 왔는지 궁금해 졌고 이 두 가지를 비교해 보고 싶었습니다. 영화라는 장르가 들어와서 상영되게 된 시기도 비슷했고, 상황은 좀 다르지만 두 나라 모두가 억압과 강제 속에서 특정시기를 보냈으므로, 그 시기의 영화의 흥망과 영화의 주제 등에 대해서 특히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제 두 나라의 영화사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그 시작부터 오늘날까지의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서 하는 것은 분량이 너무 방대하여, 정치적 억압시기, 가장 쇠퇴한 시기, 가장 흥성한 시기 등 3가지로 분류하여 그 시기들을 집중적으로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본론>

1. 정치적 억압시기

1)러시아
1930년대 중반 이후, 영화 창작가들의 영화 창작의 실험적인 시도는 사그라지고, 영화는 점차 획일화되어 가는 길을 걷게 되고 주로 혁명의 역사를 다룬 영화가 나오게 된다. 이 시기의 혁명 영화는 민중들과 그들의 역할보다는 뚜렷한 한 인간의 영웅성과 혁명 과정 속에 나타난 그 영웅의 심리적 변화에 초점이 맞춰진다. 영화 창작가들은 인간의 구체적 모습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전개하고 그 의의를 창출하고자 했던 것이다. 또한 이 당시 영화의 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