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카테리나 대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예카테리나 대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카테리나 대제의 생애
Ⅲ. 예카테리나 대제의 주변인물
1. 예카테리나의 애인
2. 예카테리나의 가족
Ⅳ. 예카테리나 대제의 업적
1. 예카테리나 대제 이전의 러시아 상황
2. 대외적 측면
3. 대내적 측면
Ⅴ. 실책
Ⅵ. 결론

본문내용

Ⅳ. 예카테리나 대제의 업적

1. 예카테리나 대제 이전의 러시아 상황
타타르인의 침공과 1453년 콘스탄티노플의 함락 이후 거의 400년 동안 러시아는 유럽 대륙과 교류가 없었다. 18세기 후반이 되서야 러시아는 근대화를 추구하면서 유럽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기 시작한다.
러시아 여인들은 기독교가 전래된 이후에도 집에만 틀어박혀 지냈다. 여성들이 사회적인 활동에 참여하도록 공식적으로 격려를 받기 시작한 것은 표트르 대제가 러시아의 근대화에 착수하여 수많은 개혁 조치를 단행한 뒤의 일이다. 서유럽 국가의 여성들은 이미 수세기 전에 이런 생활에서 탈피했으나, 러시아의 여인들은 표트르 대제의 개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폐쇄적인 생활 방식에 집착해 있었다.
엘리자베타 여제 때는 상업의 발달, 농노제의 강화, 관료제의 정비 등이 이루어졌다. 엘리자베타 여제는 정치는 뒷전이고 근위병이나 충신에게 정치를 맡겼다. 핀란드등지를 얻고 프로이센과 7년전쟁을 벌이고, 오스트리아계승전쟁에서는 오스트리아를 도와 싸우는 등 대외적으로 러시아의 진출이 활발했다.
엘리자베타 여제에게 초청받아 왔을 때 14살 된 예카테리나가 본 러시아 궁정은 서구 유럽의 기준으로 볼 때 거의 미개한 상태였다. 전통적인 러시아 궁정이 자리 잡은 수도 모스크바의 궁전 건물은 모조 건물이었다. 지붕은 새고 벽의 갈라진 틈으로 살을 에는 듯한 바람이 들어왔으며, 방문은 잘 열리지 않고, 창문 또한 잘 닫히지 않았다. 궁정 사람들은 예법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으며, 종종 비열하기 까지 했다. 그리고 후에 예카테리나가 ‘궁중 사람들 중 절반이 글을 못 읽는다는 데에 내기를 걸어도 좋다. 그 중 1/3 정도나 글을 쓸 수 있을지 모르겠다.’ 고 말할 정도로 수준이 낮았다.

2. 대외적 측면
예카테리나 2세는 주로 외국과의 관계에서 이룬 업적 때문에 대제라는 칭호를 받게 되었다. 그녀가 활약했던 시대는 군주들의 업적이 군사적 승리나 영토확장으로 평가되던 시대였기 때문이다(데보라 G.펠더, 1998: 189).
예카테리나 2세는 발틱과 우크라이나 지방에까지 러시아의 통치권을 확장했으며, 사실상 폴란드를 보호국으로 삼아, 프러시아, 오스트리아, 러시아가 폴란드를 3분할 때 가장 큰 몫을 확보했다. 또 크리미아 전쟁에 참가하여, 카스피해와 흑해의 통치권도 러시아의 차지가 되었다.

참고 자료

「세계를 움직인 악녀들의 신화」
「역사를 바꾼 여성 통치자들」
「세계사를 바꾼 여성들」
「인물로 읽는 세계사10 예카테리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