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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행동과 운동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스포츠 및 운동에 관한 부정적 행동

목차

부정적 행동과 운동
1.운동중독의 기준
2. 운동 중독의 역사
3. 운동 중독을 설명하기 위한 용어
4. 운동중독에 관한 연구
5. 운동 박탈 관련 연구
6. 과훈련과 탈진
7. 운동과 식이장애
8. 스테로이드 남용과 운동

본문내용

“ 모든 형태의 중독은 나쁜 것이다(Carl Gustav Jung)
운동중독? 통제할 수 없는 과도한 운동 행동을 뜻하는 것으로서 신체활동에 대한 강렬한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생리적 증상(내성, 금단)과 심리적 증상(불안, 우울)을 수반하는 현상
중독은 단지 행동 뿐만 아니라 행동의 근저에 잇는 심리적인 이유들에 의해서 규정된다.
운동중독의 기준 (hausenblas, Symons Downs, 2001b)
내성: 목표로 하는 효과를 성취하기 위해서 운동 수준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이며, 동일 수준의 운동은 효과를 큰 폭으로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금단: 운동의 중단은 부정적인 증상(예:불안, 피로)을 초래한다. 혹은 운동은 이러한 증상을 경감시키거나 증상의 시작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강도효과: 의도했던 것 이상의 강도, 빈도, 지속시간으로 운동하게 된다
통제결여: 줄이거나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동이 계속된다
시간효과: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운동과 관련된 활동에 소비한다
다른 활동의 감소: 사회활동, 직업활동,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운동으로 인해 줄어들거나 내재된다
지속: 생리적 혹은 심리적인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지속한다
2. 운동 중독의 역사
1970년 Fredrick Baekeland에 의해 밝혀짐
운동박탈이 수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남성(주 5일~6일)으로서 한달간 운동을 중단할 수 있는 대상자를 모집하는데 어려움을 겪음
한달 간의 운동박탈 기간 동안 참여자들의 심리적 행복감이 저하되는 결과가 나타남
한 달 동안의 운동박탈로 인해 불안 증가, 한밤중에 깨기와 각성, 성욕이 감소되는 결과
Glasser(1976): “과도한 운동도 긍정적 중독이다. 왜냐하면 과도한 운동도 자기존중감, 기분, 불안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기 때문이다.”
Morgan(1979): “과도한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과사용손상(Overuse injury)의 증가 및 사회적, 직업적 문제들이 나타났다. 즉, 운동의 긍정적 효과는 부정적 중독으로 인해 상쇄될 수 있다
3. 운동 중독을 설명하기 위한 용어
운동의존성(exercise dependence)
운동중독(exercise addiction)
의무적 운동(obiligatory exercise)
과도한 운동(excessive exercise)
강제적 운동(compulsive runners)
부정적 운동(negative exercise)
만성적 운동(chronic joggers)
습관적 운동(habitual runners)
강박적 운동(obsessive exercise)
체력광신주의(fitness fanatic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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