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술 궂은 하이힐 (하이힐과 건강)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 하이힐
과연 하이힐은 우리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이힐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뿐만 아니라 예방, 관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목차

1. 하이힐(High-Hill)이란?
2. 하이힐은 어디서?
3. 하이힐의 의미는?
4. 하이힐과 건강?
(1) 하이힐과 관절염
(2) 하이힐과 디스크
(3) 하이힐과 무지외반증
(4) 하이힐과 Hammer Toe
(5) 하이힐과 평발
(6) 하이힐과 굳은살/티눈
(7) 하이힐과 불임
(8) 하이힐과 정신분열증
(9) 하이힐과 면역력
(10) 하이힐과 안전사고
5. 하이힐과 필수 스트레칭
6. 하이힐 지침서

본문내용

1. 하이힐(High-Hill)이란?
힐이란 구두의 뒤축을 말한다. 오늘날과 같은 개념의 힐(굽이 있는 구두)은 16세기 말에 신기 시작하였다. 남자의 힐은 굵고 낮은 편인 데 비해 여자의 것은 높고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고 있었다. 초기에는 나무나 코르크로 만들었으나, 점차 금속이나 고무를 사용하고 현대는 비닐 ·플라스틱 등을 사용하게 되었다. 또 당초에는 외형에 착색을 하는 정도에 불과하였으나. 17∼18세기의 화려한 시기를 맞이하면서 표면에 조각을 하고, 천이나 가죽으로 싸는 등, 복장 양식에 맞추어 여러 가지의 형태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뜻에서 힐의 역사는 가장 단순화된 몸치장의 역사적 상징이라고도 볼 수 있다. 힐은 높이에 따라 하이힐 ·중힐 ·로힐의 3종류로 대별되고, 그 경사각에 따라 노멀(보통) ·포워드 ·백워드의 3종류로 나뉜다. 하이힐에는 불바드 ·콘티넨털 ·프렌치 ·스파이크 ·스패니시 등이 있고, 중힐에는 루이 ·큐번 ·더치 보이 ·밀리터리 ·스풀 등이, 또 로힐에는 코먼센스 ·플랫 ·피너포어 ·빌트업 등이 있다.
2. 하이힐은 어디서?
★ 첫 번째 유래 : 최초의 하이힐은 기원전 4세기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그리스 테베 고분 벽화에서 발견되었다. 그런데 이 벽화에서는 여자가 아니라 남자가 하이힐을 신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남자들이 하이힐을 즐겨 신은 것으로 보인다.
중세 유럽에서 말을 타는 남자들이 등자에 발을 넣으면 고정이 잘된다는 이유로 하이힐을 애용했다.
게다가 그 시대에는 하수 시설이 잘 되어 있지 않아 인구 밀집 지역에서는 사람이나 동물의 오물이 길바닥으로 흘러 넘쳤는데, 이 때문에도 굽이 높은 하이힐이 남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그러나 여자들은 긴 치마를 입고 있어서 신발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하이힐에 특별히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하이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프랑스에서이다. 이 유행을 주도한 사람은 바로, 루이 14세였다. 루이 14세는 작은 키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키가 좀 더 크게 보이기 위해 굽이 높은 하이힐을 신었던 것인데, 이것을 귀족들이 따라하는 바람에 유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윌리엄A.로시(2002). 에록틱한 발 - 발과 신발의 풍속사. 서울 : 도서출판그린비.
2. 로리 롤러(2002). 신발의 역사. 서울 : 이지북.
3. 신준식(2001). 신준식 박사의 허리가 생명이다. 서울 : 가교.
4. 한국발건강진흥협회. http://www.kfha.or.kr/index.php
5. 한국건강연대. http://www.healthnet.or.kr/
6. [SBS 건강스페셜 29회]. 2005년 4월 25일.
7. [MBC 뉴스투데이]. 2007년 6월 29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