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근거한 초등학교 과학 단원의 개발 (3학년-자석놀이)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8.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르면 초등학생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과학 단원을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단원을 개발하였다.
(본 보고서의 분석 및 개발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자석놀이이다.)

목차

Ⅰ. 단원의 평가

1. 단원 선택
2. 3학년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 분석
1) 초등학교 학생의 인지발달 특성
2) 3학년 아동의 인지발달 특성
3. 단원의 차시별 평가 및 분석

Ⅱ. 활동 개발

1. 활동의 주제
2. 활동의 목표
3. 활동 내용의 개관
4. 인지 발달 단계 고려 사항
5. 활동
1) 준비물
2) 활동과정
6. 그 밖의 효과적 활동

본문내용

1. 단원 선택
3학년 1학기 <2. 자석 놀이>
2. 3학년 아동의 인지 발달 수준 분석
1) 초등학교 학생의 인지 발달 특성
초등학생의 인지발달에 대한 특성은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학습에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측면 중의 하나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초등학생의 인지적 특성을 인지적 조작 단계에 따라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피아제는 지적 성장은 환경과 인지구조 간의 상호작용이라고 하였고, 이 상호작용의 핵심을 동화와 조절을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 즉, 평형화 과정으로 보았다.
피아제는 인지 구조의 기본 단위를 도식으로 보았다. 새로운 정보를 얻어 그것을 기존에 존재하는 도식에 맞추는 것을 동화라 한다. 새로운 정보에 적절한 기존의 도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새로운 도식이 생기거나 기존 도식이 새로운 것으로 분화되는 것을 통틀어 조작이라 한다. 또 인지구조와 환경 사이에 조절과 동화가 무리 없이 수행될 때, 이를 인지적 평형상태라고 한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모형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의 핵심은 어떻게 평형화를 이루는가이다. 기존의 인지 구조와 환경 사이에 조절과 동화가 잘 이루어지지 못할 때를 인지적 비평형 상태라고 한다. 이때에는 인지 구조의 변화, 즉 평형화가 필요하다. 인지구조 2는 인지구조 1에 비해 지적으로 성장한 것이며 지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성숙,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을 들 수 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이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2) 3학년 아동의 인지 발달 특성
3학년 아동은 연령상 구체적 조작기라고 볼 수 있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자신에게 친숙한 경험을 토대로 사고한다는 특징을 가지는데, 이 시기의 아동들은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개념에 대해서는 호기심을 가지지 않는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