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르겐 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 이론]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서울대에서 하버마스 특강을 듣고 작성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도구적 이성’이라는 유명한 개념을 만들어냈다. 계몽주의로 대표되는 서양 지성사에서의 근대화는 이성을 ‘목적합리성’에 한계지음으로써 서구 사회를 총체적인 효율성과 지배의 구조라는 억압적 상태로 빠트려버렸다.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와 같은 비판이론가들은 이러한 근대화의 덫에 빠져버린 서구 사회를 비판하기는 했지만 결국에는 거기서 인간을 빠져나오게 할 실질적인 대안책을 내놓는 데에는 실패하고 말았다.
위르겐 하버마스는 그렇게 낯설지만은 않은 이름이다. 비판이론 2세대로써 현재 독일에서 가장 인정받는 석학이며, 현재 근대적 합리론을 계승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존재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프랑스 중심의 후기 구조주의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에 익숙한 나로서는 그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이란 단어는 왠지 고루한 느낌을 주었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그의 저서나 그에 관련된 책을 전혀 읽어보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 내용에 대해 뭐라고 하기는 힘들 것 같다. 그 대신 발표문을 읽어본 소감을 간략하게 적어보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인 것 같다.

참고 자료

위르겐 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