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모노와 한복의 차이 나아가 한복의 세계화 방향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2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과 한국의 대표적 의복인 기모노와 한복에 대해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여 비교하여보고 나아가 한복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방안을 모색하는 논문입니다

목차

1. 한복의 특징
2. 기모노의 특징
3. 상호 비교
4. 한복의 세계화 방안

본문내용

한복은 쭉 뻗은 직선과 부드러운 곡선이 조화를 이룬 우리나라 전통 의상이다. 여성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로 우아한 멋을 풍겼으며, 남성은 바지저고리를 기본으로 조끼와 마고자로 멋을 냈다. 백의민족답게 기본색은 흰색이었으며 계절에 따라, 신분에 따라 입는 예법이나 소재, 색상이 모두 달랐다. 결혼과 같은 특별한 예식에는 평민들도 귀족이 입는 화려한 빛깔의 옷과 장신구로 한껏 멋을 냈으며 최근 국내에는 한복의 장점에 실용성을 가미한 개량 한복이 자리잡아가고 있다.
한복의 역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로부터 시작되었다. 처음 한복의 흔적을 발견한 것은 고구려 시대의 왕과 귀족들의 무덤 속 벽화에서였다. 고구려는 중국 당나라시대의 의상과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 그 후 한국의 왕과 몽골족 공주와의 혼사로 중국 용안시대의 옷이 한국에 들어왔고, 그것이 한복의 시초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그 오랜 세월 동안 한복은 시대에 따라 저고리 길이, 소매통 넓이, 치마폭이 약간씩 달라질 뿐, 큰 변화는 없었다. 한복은 둥글고, 조용하고, 한국의 얼을 담고 있다. 실크나 면, 모시로 주로 만들어졌으며, 고름의 색상이나 소매통 색상이 여자의 신분을 나타냈다. 또한 나이와 사회적 지위, 계절에 따라 색상에 변화를 줄뿐 옷의 모양은 안동의 시골 아낙이나 대통령부인이나 모두 똑같다. 사회적 지위나 계절에 따라 화려하게 변화하여 그 가지 수가 수천 종류에 달하는 기모노와는 크게 차이가 나는 대목이다. 한국의 한복은 18m의 원단에도 불구하고 가볍고, 입기가 쉬운 것이 큰 장점이다. 기모노는 도우미가 없이는 입기 어려울 정도로 절차가 복잡하고 무거우며 입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모노와 한복은 공통적으로 명절과 결혼식 같은 특별한 날에 사람들이 주로 입고 있다.
한복의 아름다움에는 ① 동정, 깃의 직선과 사선의 아름다움, ② 버선코 닮은 섶코의 앙증맞음, ③ 한옥의 처마선과 닮은 도련의 멋, ④ 오방색을 이용한 색깔의 아름다움, ⑤ 타이트하지 않아서 답답해 보이지 않는 넉넉한 멋이 있다. 또한 디자인 못지않게 우리 선조들의 건강 유지에도 한 몫 하였는데, 이는 다음의 이유를 따른다.

참고 자료

홍하상, 열두겹 기모노의 속사정
박영선, 생활 한복 디자인
이정옥, 한복 구성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