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속이론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종속이론에 대한 리포트입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 론
1. 종속의 개념
2. 종속이론의 분류와 접근방법
3. 프랑크의 종속이론
4. 카르도소의 종속이론
5. 월러스타인
6. 에반스의 종속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종속의 개념
종속이란 뜻은 저발전에 대한 하나의 관점이나 시각으로서의 의미와 하나의 조건으로서, 즉 그 속에 주변부가 세계 경제 내에서 주변부로서 존재하는 하나의 상황으로서의 의미,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종속이론가들이 지칭하는 종속의 상황이란 주변국가내의 경제과정이 그 국가 외부의 과정들에 의해 제약되는 관계를 말한다. 바꾸어 말하면 종속이란 외부의 투입(자본이나 기술 등) 이 없으면 산출을 확대시킬 능력이 결핍된 상태, 즉 외부적 보완에 의존하는 구조적 현상인 것이다. 프랑크는 종속이란 용어를 다양한 의미로 사용하는데 그 중 하나는 정치적인 의미이다. 종속국의 지배계급은 교환체계의 연쇄에 걸려 있기 때문에 그 지배계급으로서의 지위는 연쇄의 유지 여하에 좌우된다. 이와는 다른 또 하나의 의미는 일군의 급진적인 라틴 아메리카의 경제학자들, 즉 종속이론가들과 관련된다. 프랑크의 접근방식은 몇 가지 쟁점에 있어서 이들 종속이론가들과 다소 다르지만 그 견해는 대체로 일치한다. 중요한 것은 국제환경이 지우는 속박 때문에 아무리 민족주의적인 정부라 할지라도 자본주의적 발전을 성공적으로 촉진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도스 산토스는 종속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종속이란 특정국가의 경제가 그 국가를 지배하는 타경제의 발전과 팽창에 의해서 조건지어지는 상황이다.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경제체제 사이에서, 그리고 이들과 세계무역과의 사이에서 나타나는 상호의존관계는 일부 국가(지배국)는 팽창하여 자립하는 반면, 일부 국가(종속국)는 지배국의 팽창의 반영으로서만 그렇게 될 수 있을 때 종속의 형태를 띤다>
여기서 도스 산토스는 세계경제에서 독립적인 지역으로 남을 수 있는 지역은 전혀 없다고 생각한 것 같고 지배국은 자신의 필요에 알맞게 세계를 만들어 왔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면 종속론자들이 종속국에 강제된다고 주장한 제약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다운로드 맨위로